[경제조사] 한국의 결혼비용과 결혼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조사의 목적
II. 결혼 비용 개관
1. 결혼과 관련한 갈등 중 가장 심한 부분- 결혼 비용 문제
2. 결혼식 비용 부담 주체
3. 결혼 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 신혼 살림집 마련
4. 상품 교환과 같은 비인격적 내지는 호혜적 관계로 변질- 예단, 예물
5. 이젠 혼수도 패키지 시대
6. 교제 기간에 따라 결혼 비용이 다름
III. 결혼전 의식
IV. 결혼식과 신혼여행
V. 갈등
VI. 인터뷰
- 본문내용
-
I. 조사의 목적
요즘 한국 사회에서는 ‘가족’이라는 화두가 대두하고 있다. 특히 요즘에는 가족의 위기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우리 나라의 이혼율은 46.8%로서 프랑스에 이어 OECD국가 중 2위이며, 출산율은 평균 1.2명으로 OECD국가 중 최저 수준이다. 이처럼 ‘한국의 전통 가족의 근본적인 위기의 이면에는 과연 어떤 원인이 있을까’에 대한 고찰을 통해 가족의 기초가 되는 결혼에 관련된 문제에 대해 알아볼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결혼은 가족을 이루게 되는 첫 관문이며, 오늘날의 결혼 문화는 전통 결혼 문화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결혼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가족의 위기에 대한 진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요즘 각종 매체에서는 결혼 풍토의 변화 내지는 변질에 대한 우려를 사회적으로 이슈화 하고 있다. 특히 결혼 문화의 변화에는 과거에 비해 물질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 착안, 결혼 비용 분석을 통해 변화하는 결혼 문화 및 결혼과 관련된 갈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