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생산자재] JIT시스템과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Introduction
점점 치열해지는 국제경쟁시장에서는 오직 최저 원가제조업체만이 소비자에게 끝까지 책임을 지고, 종업원의 복지를 끝까지 유지하며, 기업의 미래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지난날 기업의 생산시스템은 단일 생산품을 대량 공급하는 생산자주도의 소품종대량생산방식이었으나 오늘날 생산방식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의 충족, 제품 및 기술혁신에 따른 상품수명주기의 단명화, 세계시장의 자유화 등에 의해 소비자 중심의 다품종소량 생산방식으로 전환되었으며, 고객의 다양한 요구의 변화에 맞추어 Products, Quality, Cost, Safety, Delivery를 균형있게 관리할 수 있는 경영혁신이 필요하게 되었다. 경영혁신을 위해 적시에 적량을 생산하는 Pull생산방식이 JIT(Just In Time)생산시스템이다.
80년대 이후부터 90년대 초반까지 세계경제의 주도권을 거의 장악했던 일본기업의 비밀중의 하나가 무재고 생산방식(Non-stock Production System)또는 도요타 생산시스템, 린 생산방식(Lean Production System)등으로 일컬어지는 JIT생산방식(Just in time Production System)과 같은 경영관리기법이다. JIT(Just in time)란 기업의 생산 및 유통활동에서 모든 구조적인 낭비를 배제하는 하나의 기업철학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JIT시스템을 개념과 배경, 목적, 특성, 칸반시스템, 실행시 고려할 사항 그리고 JIT의 구체적인 사례분석으로 나누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JIT시스템의 개념 및 발생배경
JIT 생산시스템이란 모든 공정이 필요한 때에 필요한 것을 필요한만큼 생산함으로써 생산기간을 단축하고, 공정재고를 최소화하여 대내, 대외적인 환경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하는 시스템이다. Just In Time은 '시간에 맞춘다'라는 의미로 자재 및 부품의 구매, 생산 및 분배로 이루어지는 생산과정에서 필요한 것을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양만큼 공급함으로써 생산 활동에서 모든 낭비의 근원이 되는 재고를 없애려고 하는데서 출발하였다. 필요한 때에 생산의 요구에 맞춰 생산함으로써 훨씬 더 적은 재고, 낮은 비용, 더 나은 품질의 생산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JIT시스템은 단순히 재고통제 및생산시스템에 국한되지 않고 기업의전 과정에 걸쳐 적용되는 개념이다. JIT는 실행에 중점을 두고 있는 하나의 관리철학으로서 모든 시간 및 재고의 낭비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 많은 공간과 큰 자본 투하를 필요로 하는 재고보유를 줄이고 전사적 품질관리(TQC)을 통한 완벽한 품질을 이룩함으로써 재작업으로 인한 낭비를 막고자 했던 것이다. JIT 시스템은 저성장시대에 인간의 노력을 극대화시켜, 과잉생산, 운반 ,가공, 재고등의 불필요 요소를 제거해 원가를 절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JIT 생산방식은 2차 대전 직후 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