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소비자의 특성 노인의 욕구 노인소비자의 욕구 노인소비자의 구매행동 노인소비자를 대상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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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노인의 욕구
2. 노인소비자의 욕구
3. 노인소비자의 구매행동
노인소비자의 특성 및 마케팅 전략
4. 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5. Marketing Mix 전략 (4P Strategy)
Ⅲ. 노인소비자의 특성
1. 노인의 욕구
1) 주거욕구
유교적인 문화로 인해 집합주의적 주거문화, 대가족 집단 강조.
자녀와의 동거를 자랑스럽게 여겼으나,
최근 독립적인 생활이 가져오는 세대간의 편리함, 사회경제구조의 변화로
→ 전통에 입각한 자녀와의 동거 선호도는 감소 추세.
2) 건강욕구
신체적, 정신적인 노화를 경험하면서 상대적으로 건강상의 욕구가 증대.
→ 현재의 건강 또는 질병 상태에 대한 욕구 뿐만 아니라
건강증진, 예방, 질병의 치료에 대한 욕구 증대.
3) 여가활동 욕구
종교활동
사교활동
문화활동
스포츠활동
봉사활동
노인대학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설문조사 결과
종교활동이 54.2%로 가장 높으며,
사교단체 가입이 30.5%
Ⅲ. 노인소비자의 특성
2. 노인소비자의 욕구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됨.
→ 노인의 부양자에 대한 과중한 부담을 완화 시켜줄 정보적 지원,
직접적인 신체, 서비스의 지원
의료기구, 실버용품 등의 상품수요 발생.
1) 고령화에 따른 상품 수요
가족의 노인부양기능의 약화. (핵가족화, 가족원수의 감소,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
→ 유료 부양서비스의 수요 촉진.
2) 부양서비스 수요
주택구입 욕구. (자녀와 세대분리)
여가활동 욕구. (운동, 관광상품 구매 등)
지속적인 자기개발 (노인학교, 새로운 관계망 구축)
→ 다양한 상품개발과 높아진 경제력으로 인해 욕구가 다양해지고, 요구수준도 질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3) 노인욕구의 다양화
: 노인소비자는
태도측면에서는 위험을 회피하고, 안전과 보장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며,
행동측면에서는 소극적, 수동적, 내향적, 경직성이 강하여 안전한 방법을 사용.
→ 이러한 측면에서 노인 소비자들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함.
Ⅲ. 노인소비자의 특성
3. 노인소비자의 구매행동
문제인식 (구매욕구)을 느끼게 되는 구체적인 동기는 준거집단에 영향을 많이 받지만
충동적 구매는 매우 적음.
문제인식단계
▶ 노인소비자 구매행동 특성
일반소비자에 비해 정보를 적게 탐색.
상대적으로 대인원천(구전)을 통한 정보 획득이 많음.
정보탐색 단계
상표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낮음.
일반성인에 비해 단독으로 쇼핑하는 경우가 많음.
대안평가단계
집근처 상점이나 도매시장을 주로 이용. (백화점이나 전문점은 적게 출입.)
상대적으로 품질은 적게 고려하고 이용의 편리성을 중요한 것으로 생각.
구매 단계
고령노인일수록 연소노인보다 불만족이 적음.
불평 행동정도는 일반성인에 비해 낮음.
구매 후 행동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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