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실무] 인천시와 용인시의 도시계획조례와 도시개발현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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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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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해당지자체의 장기계획검토
Ⅲ. 지역경제현황 및 계획검토 : 현황분석(기반경제부문 등) 및 경제발전계획
Ⅳ. 도시개발현황 :택지개발, 산업단지개발현황
Ⅴ.도시계획조례분석 : 용도별 규제현황
Ⅵ.도시계획조례 분석
Ⅶ.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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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정부는 최근 일련의 정책 발표를 통하여, 국가 생존전략차원에서 우리나라를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로 육성한다는 의지를 천명하고 있다. 동북아 허브 기능을 수행할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을 계기로 하여, 인천국제공항과 서울, 인천을 연결하는 수도권 서부축을 국제 업무 및 이와 관련된 기능으로 개발하여, 국가발전의 기회로 삼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주요 지역별 기능 차별화를 통하여, 수도권 서부축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국제업무기능과 이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주거기능, 용유 ․ 무의도에 추진 중인 관광․위락기능, 영종지역의 주거위주 복합개발이 완료될 경우(상주인구 약 12만 예정), 제2연육교를 건설하여도 발생되는 교통용량을 수용하기가 곤란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대부분의 토지가 민간 소유로 되어 있어 토지수용이 힘들며, 지가가 상당히 높아서 개발비용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으로 현재 용인시는(서북부지역) 난개발의 폐해가 가장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는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개발 예정인 택지 지구를 고려할 경우 현재 54만명에 지역 인구가 올해 말에는 약 60만명으로 증가할 것이며 2006년에는 약 85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994년 준농림지 제도 도입이후 민간에 의한 주택건설사업과 중소규모 위주의 공공택지개발이 활발히 진해되어 그 결과 수도권에 분당신도시의 5배에 달하는 중소규모의 주택단지가 기반시설이 부족한 채로 건설되었다. 특히 경부고속도로 주변에 위치한 용인시 수지읍, 기흥읍, 구성면 일원 서북부지역에서는 현재 중·소규모의 주택개발사업이 집중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종합적인 난개발 치유 및 관리방안이 수립되지 못할 경우 심각한 교통난과 환경문제가 초래될 것으로 예상이 되어 이에 따라 용인시는 난개발 치유와 정비를 위해 용인시 서북부지역의 종합계획을 토대로 택지개발사업, 용인시 경량전철사업, 도로 확장공사, 용인시 복지 행정타운건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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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천시 홈페이지 內 개발부서 참조
2.용인시 홈페이지 內 개발부서 참조
3.'인천경제에 대한 논의'는 '2020인천드림-I&∥'(인천광역시,1998,기획관리실)에서 인용함
4.인천광역시 도시개발본부
5.지방정부행정은행(laib)-자치법규검색
6.신문참조-동아일보, 매일경제, 시민일보, 경인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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