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이병철과 정주영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개인 차원의 분석
(2) 집단, 조직차원의 분석
2. 조직문화의 비교
<현대 그룹>
<삼성 그룹>
2) 리더의 경영 스타일 분석
<이병철 회장>
<정주영 회장>
3)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 이병철의 성공요인>
<정주영의 실패 요인>
4) 2세대 경영 현황
* 삼성 전자
* 현대상선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연구 목적- 밤이나 낮에 해 또는 별을 보고 정확히 날짜와 시간을 맞힐 수 있는 비범한 사람이 있다고 하자. 예를 들어 ꡒ지금은 2004년 12월 1일 1시 40분 55초다ꡓ라고 정확히 가르쳐 준다면 아마 그 사람은 ꡐ시간을 알려 주는 사람ꡑ으로 많은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 사람이 시간을 한번만 알려 주는 것이 아니라, 그가 죽은 이후에도 계속 시간을 가르쳐 줄 수 있는 시계를 만든다면 얼마나 더 위대한 사람일까?
이처럼 뛰어난 아이디어나 능력을 가졌거나 카리스마적인 지도자가 되는 것은 ꡐ시간을 알려주는 것ꡑ이지만, 한 개인의 일생이나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훨씬 뛰어넘어 오랫동안 번창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은 ꡐ시계를 만드는 것ꡑ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기업을 이끌어 나가는 데에 있어 리더의 역량에만 기대어 기업을 이끌어 나가는 것보다, 리더가 부재하더라도 영향을 받지 않도록 그 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영원한 시계를 만들어 주는 리더를 성공한 리더로 보았다. ꡒ시간을 알려주지 말고 시계를 만들어 주어라ꡓ를 주제로 삼아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를 분석했다.
주제 선정 이유- 이병철 회장과 정주영 회장은 한국을 대표하는 제 1세대 경영인으로서 그들이 만든 삼성과 현대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류 기업이 되었다. 맨손으로 시작해 지금의 일류 기업으로 만들기까지 그들은 최고의 리더라고 평가되기에 손색이 없다. 그러나 우리 조의 연구 목적으로 평가했을 때 이병철 회장과 정주영 회장에 대한 평가는 달라진다. 또한 삼성, 현대 모두 우리나라의 최고 기업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우리 조는 현대보다 삼성을 비전 기업으로 평가했다. ‘비전기업’이란 그들의 업종 내에서 다른 동종 회사들에게 널리 인정받고 주위에 영향을 끼치며 오랜 전통을 가진 우수한 조직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