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KT&G(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 조직구조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공기업에 대한 고찰
본론
1. 회사개괄
2. 담배인삼공사가 처한 환경분석
3. 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의 당위성
4. 담배인삼공사 민영화의 주요쟁점
5. 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 과정
6. 조직안정화 모형에 의한 담배인삼공사 조직의 단계별 분석(민영화 공표 기점)
7. 과업분석을 통한 조직설계
8. KT&G의 기업구조와 특징
9. 조직변화의 구체적 내용
10. KT&G의 성장 과정(Miller와 Friesen의 성장이론에 의한 분석)
결론
1. KT&G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본문내용
- 공기업(public enterprise)은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경제주체로서 소유권이 공공에 귀속되어 있는 생산조직을 말한다. 공기업이 일반 사기업(private enterprise)과 동일하게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나, 소유권이 공공에 귀속되어 있다는 점에서 사기업과 구별된다. 그러나 경쟁적인 시장 구조하에서는 시장의 경쟁압력이 기업효율과 시장의 압력 측면에서 공기업 존재에 대한 제고가 필요하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1993년 12월 정부는 국가 경쟁력강화하고 공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공기업의 민영화방침을 발표하였다. 여기서 민영화란 경제적 자원과 각종 정치적 권한이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전되는 것을 말한다. 단적으로 말하면 공기업(public enterprise) 혹은 정부소유기업이 민간기업으로 변화하는 것을 지칭한다. 현재 정부가 소유하고 있는 정치경제적 자원배분권이 민간으로 이전되고 있고, 이 권력과 자원을 운용하던 정부의 기존 방식에 대하여도 투명성과 민주성이 요구되고 있다. 즉 민영화를 통해 공공부문이 축소되고 정부의 역할도 일상적인 관리와 개입으로부터 전략과 비전 제시 등 기획기능으로 전환되고 있다. 다시 말해 정치.경제적 제반 자원배분을 시장원리에 맡기고 공기업에 대한 민주화와 개방화를 진전시키는 것이 민영화의 본질이다. 그래서 이번 과제에서는 이러한 민영화의 의의를 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 과정을 통해 고찰해 보기로 하겠다. 구체적으로 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를 조직구조의 변화라는 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1. 이상철외 2명, “공기업의 이해” (대영문화사 2000)
2. 정갑영외 3명, “민영화와 기업구조” (나남 출판사 1996)
3. 류상영외 15명, “민영화와 한국경제” (삼성경제연구소 1997)
4. 한국담배인삼공사, 1995, “한국담배인삼공사 민영화계획 확정시까지 경영합리화 유보결정”. [보도자료]
5. 한국담배인삼공사, 1996, “한국담배인삼공사 변신을 위한 탄력적 경영체계로 조직개편 단행”. [보도자료]
6. 재정경제원, 1995, “공기업민영화 추진현황”
7. 디지털타임즈, 2004.1.7, “기획-IT 아웃소싱”. [보도자료] http;//www.dt.co.kr/print.html?gisaid=2004010702010460650002
8. 내일신문, 2004.9.1, “민영화 날개 달고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 [보도자료]
9. 머니투데이, 2002.11.18, “민영화 전환”
10.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2004)
11. KT&G홈페이지, http://www.ktng.com
자료평가
- 괜찮네요
- gkrdlrc***
(2006.06.24 03:07: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