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한국 카페문화의 트렌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Introduction
현재 한국에서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의식수준의 변화로 인해서 사람들의 생활패턴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주5일제의 도입과 더불어 외식과 문화, 레저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식문화도 과거와는 다른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카페에 있어서도 커피 맛에 매혹된 고종황제가 서울 정동에 손탁 호텔을 세우며 이곳에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숍을 만든 이래 카페는 당대의 시대상을 반영하며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해 왔다. 1960년대 계란 노른자를 띄운 ‘모닝 커피’를 팔던 역전 다방, 70년대 디제이가 달콤한 음악을 틀어주던 음악 다방, 80년대 미팅 장소로 애용됐던 대학가 다방, 90년대 저렴한 셀프 커피 전문점에서 스타벅스로 대표되는 고급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까지... 이러한 변화의 상황 속에서 스타벅스, 오설록, 투썸플레이스와 같은 카페가 지속되는 경기불황 속에서도 큰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그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실제로 복합 카페형태인 투썸플레이스와 오설록은 각각 신촌과 명동의 1호점을 필두로 강남역에 2호점을 오픈하였으며 젊음층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카페의 형태도 문화공간화, 브랜드화 등 과거와는 다른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조는 카페문화에 있어서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는 기업의 전략은 무엇인지, 그리고 변화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소비자의 내재된 욕구와 이를 반영하는 트렌드가 무엇인지에 대해 흥미를 갖고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자료평가
- 약간 예상했던 거랑 다르긴 한데 그래도 도움이 되었습니다ㅎ 감사해요ㅎㅎ
- amethys***
(2013.11.26 18:02: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