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월마트의 부진과 이마트의 성공사례- 소비자행동론적 관점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 개관
1. 과제선택동기
2. 월마트 와 이마트의 현재
II . 월마트의 부진과 이마트의 성공요인 분석
1. 입지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 월마트의 사례 및 분석
- 이마트의 사례 및 분석
III. 시사점 및 고찰점
- 본문내용
-
I . 개관
1. 과제선택 동기
세계 어느 곳이든 가는 곳마다 '유통혁명‘을 일으키는 월마트는 1962년 미국 내 첫번째 매 장을 설립하여 지금은 전 세계 10국 4,00여개의 점포에 직원 1,500,000명의 세계 최고의 유통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포천지가 매년 선정하는 ’글로벌 500‘에 3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으며 2004년 매출액에서도 2430억 달러를 달성하여 세계 1위의 자리에 올랐다. 이렇게 40여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정상의 자리를 차지한 월마트의 성과 와 그 가치는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본사의 역량을 바탕으로 1998년 마크로를 인수 하며 국내에 진출한 월마트 코리아는 6년이 지난 지금 국내 할인업계 M/S 5~6%, 매출액 순 위 5위로 그들의 명성에 걸맞지 않게 고전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반면 1992년 월마트의 가격정책인 ‘Every Day Low Price’등 월마트의 기본정책들을 벤치마킹하며 한국 할인점 시장을 개척한 국내 토종기업 이마트는 2004매출액에서도 2위 홈플러스와 비교했을 때 2배 이상 차이가 나고 있으며 국내할인점의 포화와 함께 까르푸 등 외국계 할인점들이 현지화 노력에 열을 올리고 있는 시점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선택하 는 ‘바람직한 대형할인점’의 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진출국가들과는 달 리 눈에 띄는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는 월마트 코리아와 국내 최고 유통기업으로는 이 미 자리매김하여 중국 진출에서 나서고 있는 이마트를 부진 및 성공 사례로 정하고, 그 요인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