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월마트의 부진과 이마트의 성공사례- 소비자행동론적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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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개관
1. 과제선택동기
2. 월마트 와 이마트의 현재
II . 월마트의 부진과 이마트의 성공요인 분석
1. 입지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 월마트의 사례 및 분석
- 이마트의 사례 및 분석
III. 시사점 및 고찰점
본문내용
I . 개관
1. 과제선택 동기
세계 어느 곳이든 가는 곳마다 '유통혁명‘을 일으키는 월마트는 1962년 미국 내 첫번째 매 장을 설립하여 지금은 전 세계 10국 4,00여개의 점포에 직원 1,500,000명의 세계 최고의 유통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포천지가 매년 선정하는 ’글로벌 500‘에 3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으며 2004년 매출액에서도 2430억 달러를 달성하여 세계 1위의 자리에 올랐다. 이렇게 40여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정상의 자리를 차지한 월마트의 성과 와 그 가치는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본사의 역량을 바탕으로 1998년 마크로를 인수 하며 국내에 진출한 월마트 코리아는 6년이 지난 지금 국내 할인업계 M/S 5~6%, 매출액 순 위 5위로 그들의 명성에 걸맞지 않게 고전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반면 1992년 월마트의 가격정책인 ‘Every Day Low Price’등 월마트의 기본정책들을 벤치마킹하며 한국 할인점 시장을 개척한 국내 토종기업 이마트는 2004매출액에서도 2위 홈플러스와 비교했을 때 2배 이상 차이가 나고 있으며 국내할인점의 포화와 함께 까르푸 등 외국계 할인점들이 현지화 노력에 열을 올리고 있는 시점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선택하 는 ‘바람직한 대형할인점’의 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진출국가들과는 달 리 눈에 띄는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는 월마트 코리아와 국내 최고 유통기업으로는 이 미 자리매김하여 중국 진출에서 나서고 있는 이마트를 부진 및 성공 사례로 정하고, 그 요인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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