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조직이론의 변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7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1
Ⅱ. 본 론
1. 제 1상한(폐쇄-사회적 조직이론) ‥‥‥‥‥‥‥‥‥‥ 2
1) F.W.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 ‥‥‥‥‥‥‥‥‥‥ 3
2) M. Webber의 관료이론 ‥‥‥‥‥‥‥‥‥‥ 4
3) H. Fayol의 일반관리론 ‥‥‥‥‥‥‥‥‥‥ 5
2. 제 2상한(폐쇄-사회적 조직이론) ‥‥‥‥‥‥‥‥‥‥ 6
1) Mayo의 인간관계론 ‥‥‥‥‥‥‥‥‥‥ 6
2) McGregor의 XY이론 ‥‥‥‥‥‥‥‥‥‥7
3) Selznick의 제도화이론 ‥‥‥‥‥‥‥‥‥‥8
3. 제 3상한(개방-합리적 조직이론) ‥‥‥‥‥‥‥‥‥‥ 9
1) Chandler의 전략과 구조이론 ‥‥‥‥‥‥‥‥‥‥ 9
2) Lawrence와 Lorschd의 조직과 환경이론 ‥‥‥‥‥‥‥‥‥‥ 10
3) Thompson의 행동하는 조직 ‥‥‥‥‥‥‥‥‥‥ 11
4. 제 4상한(개방-사회적 조직이론) ‥‥‥‥‥‥‥‥‥‥ 11
1) J.G. March의 의사결정론 ‥‥‥‥‥‥‥‥‥‥ 12
2) K.E. Weick의 조직사회심리학 ‥‥‥‥‥‥‥‥‥‥ 12
3) P.M. Senge의 학습조직이론 ‥‥‥‥‥‥‥‥‥‥ 13
Ⅲ. 결 론 ‥‥‥‥‥‥‥‥‥‥ 14
- 본문내용
-
조직이론의 역할
(1)조직이론이란 조직을 보는 시각을 말한다. 즉, 조직이론은 우리로 하여금 이러한 이론이 없을 때에 비해 훨씬 더 체계적으로 조직을 보게 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2)조직이론이란 조직을 보는 시각을 말한다. 우리는 조직이론을 통하여서 조직의 차원을 설명하는 용어들을 터득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차원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변수간의 일관성 있는 형태를 학습하게 되고, 이러한 관계를 통하여 조직의 현상을 이해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조직의 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게 하며, 조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처방 능력을 갖게 된다.
(3)조직이론이란 조직을 보는 시각을 말한다. 우리는 조직이론을 통하여서 조직의 차원을 설명하는 용어들을 터득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차원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변수간의 일관성 있는 형태를 학습하게 되고, 이러한 관계를 통하여 조직의 현상을 이해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조직의 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게 하며, 조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처방 능력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경영을 배우는 우리들은 조직 문제에 대한 올바른 진단과 처방을 위하여 조직이론을 상당한 수준까지 학습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오석홍/손태원/하태권, (조직학의 주요이론), 법문사, 2000
- 유영옥, (경영조직론), 학문사. 1998
- 최재열, (조직이론의 현재와 미래), 학문사
- 오석홍, (조직이론(제4판)), 박영사, 2003
- 조영복/곽선화, 조직이론과 관리, 삼영사, 2003
-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