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소비자문제] 대학생의 소비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대학생의 소비
■ 본 론
● 대학생 소비의 일반적 특성
● 대학생 소비실태
★ 피해사례
■ 결 론
- 본문내용
-
■ 서 론
● 대학생의 소비
오늘날 대학생 집단은 고정적인 자신의 소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자유로운 소비생활을 누리고 있다. 유행에 민감하고 새로운 테크놀러지를 수용하는 데에도 성인 집단보다 훨씬 빠르고 감각적이다. 특히 이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고, 채용하고, 또 버리기 때문에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도 과거에 비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소비활동을 위해서는 부모님에게 의존해야 하는 세대이므로 자신의 구매력에 걸맞지 않는 잘못된 소비생활은 앞으로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비뚤어진 소비가치관과 소비생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소비생활은 다른 세대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대학생의 특징을 생각하면서, 현 대학생의 특징적인 소비생활을 살펴보기로 하자.
■ 본 론
● 대학생 소비의 특성
여기선 대학생이 특징적인 소비생활을 5가지의 경우를 가지고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유행따르기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빠르고 유행에 민감한 대학생에게 있어 가장 먼저 발견되는 소비트렌드는 유행따르기이다.
유행은 하나의 하이어라키를 갖는다. 즉, 유행의 리더집단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게 되면 서서히 하위집단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모방하게 되면서 유행은 확산된다. 새롭게 도입되었던 스타일이 진부한 것이 되어갈 즈음 리더들은 또 다시 자신을 차별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낸다.
유행이라는 것은 이와 같이 리더들에게나 채용자들에게나 끊임없이 유행이라는 레일 위에서 앞을 향해 달려나가야만 하는 의무감을 던져준다. 리더들은 새로운 스타일을 찾아내야만 하고, 그에 따른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채용자들은 유행이 확한되어가는 속도에 맞추어 스스로를 낙오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또 그들만의 소비싸이클을 가동해야 한다. 준거집단의 영향력이 강한 대학생에게 있어서 유행을 따르는 것은 선택이라기 보다는 의무쪽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유행하는 스타일이 큰 비용을 요하지 않는 경우는 매우 다행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최근에 불고 있는 명품 열기와 같이 대학생에게 있어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줄 수 있는 유행은 그 유행을 따르기 위해 지나친 모험을 하도록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행따르기 풍조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대학생들의 수도 유행을 추종하는 학생들만큼이나 많다. 사실 이성적으로는 무조건적으로 유행을 추종하는 행위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어쩔 수 없이 자신도 그러한 분위기에 동조하는 경우가 많다.
- 참고문헌
-
한국인의 소비생활 (국은 경제 연구소, 1993)
새로쓰는 소비자와 시장환경 (김영신외 공저, 2004)
개정판 소비자 행동론 (형설출판사, 2000)
패션상품과 소비장 행동 (홍병숙 저, 1998)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 yun***
(2010.07.18 00:19: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