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소비자문제] 대학생의 소비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대학생의 소비

■ 본 론
● 대학생 소비의 일반적 특성
● 대학생 소비실태
★ 피해사례

■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 대학생의 소비
오늘날 대학생 집단은 고정적인 자신의 소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자유로운 소비생활을 누리고 있다. 유행에 민감하고 새로운 테크놀러지를 수용하는 데에도 성인 집단보다 훨씬 빠르고 감각적이다. 특히 이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고, 채용하고, 또 버리기 때문에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도 과거에 비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소비활동을 위해서는 부모님에게 의존해야 하는 세대이므로 자신의 구매력에 걸맞지 않는 잘못된 소비생활은 앞으로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비뚤어진 소비가치관과 소비생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소비생활은 다른 세대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대학생의 특징을 생각하면서, 현 대학생의 특징적인 소비생활을 살펴보기로 하자.

■ 본 론
● 대학생 소비의 특성
여기선 대학생이 특징적인 소비생활을 5가지의 경우를 가지고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유행따르기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빠르고 유행에 민감한 대학생에게 있어 가장 먼저 발견되는 소비트렌드는 유행따르기이다.
유행은 하나의 하이어라키를 갖는다. 즉, 유행의 리더집단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게 되면 서서히 하위집단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모방하게 되면서 유행은 확산된다. 새롭게 도입되었던 스타일이 진부한 것이 되어갈 즈음 리더들은 또 다시 자신을 차별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낸다.
유행이라는 것은 이와 같이 리더들에게나 채용자들에게나 끊임없이 유행이라는 레일 위에서 앞을 향해 달려나가야만 하는 의무감을 던져준다. 리더들은 새로운 스타일을 찾아내야만 하고, 그에 따른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채용자들은 유행이 확한되어가는 속도에 맞추어 스스로를 낙오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또 그들만의 소비싸이클을 가동해야 한다. 준거집단의 영향력이 강한 대학생에게 있어서 유행을 따르는 것은 선택이라기 보다는 의무쪽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유행하는 스타일이 큰 비용을 요하지 않는 경우는 매우 다행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최근에 불고 있는 명품 열기와 같이 대학생에게 있어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줄 수 있는 유행은 그 유행을 따르기 위해 지나친 모험을 하도록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행따르기 풍조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대학생들의 수도 유행을 추종하는 학생들만큼이나 많다. 사실 이성적으로는 무조건적으로 유행을 추종하는 행위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어쩔 수 없이 자신도 그러한 분위기에 동조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한국인의 소비생활 (국은 경제 연구소, 1993)
새로쓰는 소비자와 시장환경 (김영신외 공저, 2004)
개정판 소비자 행동론 (형설출판사, 2000)
패션상품과 소비장 행동 (홍병숙 저,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 yun***
    (2010.07.18 00:19:10)
회원 추천자료
  • [기만적 판매와 소비자대응] 기만적인 판매상술의 유형, 기만적 판매의 대응
  • 소비자가 지켜야 할 상거래 윤리기만적 판매와 소비자대응기만적인 상술에 의한 소비자피해가 최근 소비생활환경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보통 기만적인 상술은 농촌의 노인을 대상으로, 또는 주부를 대상으로,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아니면 취업이나 부업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등 여러 계층의 소비자들의 약점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학생들도 여기에서 예외는 아니어서 합격자 발표일, 신입생 오리엔테이셔날, 면접

  • [가정학 교육론, 학습과정안] 고등학교, 소비생활
  • < 교수-학습 과정안 >고등학교가정 과학Ⅰ. 단원명가. 대단원 : Ⅱ. 소비생활나. 중단원 : 3. 소비자 역할과 보호다. 소단원 : (1) 소비 문화와 소비 시장Ⅱ. 단원 설정의 이유 네이선 던건 지음, 류경희 옮김, 「펑펑 쓰는 아이 쩔쩔 매는 부모」, 2004, 삼우반.무조건 사 줘!라고 떼쓰는 아이들부터 카드빚으로 고민하는 대학생까지 자녀들의 무분별한 소비와 신용 문제 때문에 부모들의 한숨 소리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필요하지도 않은 것들을 당장

  • [소바자행동] 개별 소비자의 생활 배경에 따라 소비자와 상표 간의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가
  • ‘개별 소비자의 생활 배경에 따라 소비자와 상표 간의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가’ 목 차I. 서론1. 연구의 목적2. 연구방법 Ⅱ. 본론 Informant 1Informant 2 Informant 3Informant 4Informant 5 Informant 6 Cross-Case Analysis Ⅲ. 결론 I. 서론1. 연구의 목적소비자 행동에 대한 실용적 연구라 함은 집단/개인에 대한 심리학적 모험심에 기인하는 바도 있겠으나, 기본은 경제 주체의 소비/생활 패턴을 파악하여 마케팅에 활용가능한 자료로 삼고자 함이 매우 크

  • [청소년교육] 청소년기의 과시소비심리
  • 소비에 의한 전시효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조은아(2003),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과 수입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태도 및 구매,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 소비자들의 과시소비가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소비생활 태도가 성인이 되면서 형성되는 소비행동 유형과 미래의 건전한 소비자로 성장해 나아가는데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뿐만 아니라 타인

  •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과시소비심리에 대해서
  • 소비에 의한 전시효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조은아(2003),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과 수입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태도 및 구매,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 소비자들의 과시소비가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소비생활 태도가 성인이 되면서 형성되는 소비행동 유형과 미래의 건전한 소비자로 성장해 나아가는데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뿐만 아니라 타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