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크리닉 2080치약 마케팅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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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객중심의 마케팅 사고

고객은 제품(속성)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해결 방법(제품이 주는 효익)을 구매한다고 한다. 여러 대안들 중에서 가장 믿음 있고 신뢰 있는 브랜드(Brand)를 선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차별화 · 세분화된 현명한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 하는 것, 즉 경쟁적 우위 확보가 살아있는 제품 개발이 바로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70년대 생산지향적 이었던 기업의 사고방식이 80년대 판매지향적 사고방식을 거쳐 90년대이후에는 시장지향적, 즉 고객지향적 사고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는 모든 관점과 출발점이 고객으로부터임을 나타내는 반증이다.

1. 제품개발동기
IMF시대를 맞이하여 소비가 위축됨에 따라 치약시장에서도 고가의 미백치약제품이 쇠퇴하고 중저가 Family형 치약판매가 성장하는 상황이 되고, 소비자의 Needs는 치약의 효능은 뛰어나면서 중저가의 치약을 원하고 있었다. 애경산업(주)에서도 Big Hit brand인 동의생금을 탄생시킨 기술력과 98년도 치약부문 고객만족도 1위(한국능률협회 컨설팅)기업으로서 그 동안의 액상치약, 한방치약, 미백치약들을 개발하면서 축적된 Know-How와 치아건강운동 「2080운동, “적어도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유지하자”는 Vision을 가지고 덴탈크리닉 2080치약을 출시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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