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백화점의 현황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백화점 이란?
백화점의 역사
한국의 유통산업과 백화점의 역사
백화점 매출현황
백화점을 둘러싼 외부환경
3대 백화점 SWOT분석
해외 백화점 위기극복 사례
백화점업계의 문제점 및 전망
백화점 업계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백화점 이란?

백화점은 한 건물 안에 의식주(衣食住)에 관련된 여러 가지 상품을 부문별로 진열하고 조직·판매하는 근대적 대규모 소매상으로 우리나라는 도·소매업 진흥법에서 규정하기를 ‘부문별로 상품구성을 해놓고 있으며, 매장면적은 1천 평(지방은 7백 평)을 초과하고 직영비율이 50%이상’이어야 하는데 이러한 기준은 최소한의 수치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백화점들은 이 기준을 상회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백화점의 역사

세계 최초의 백화점은 1852년 파리에 개설된 봉마르셰이다. 미국에는 1858년에 개설된 메이시가 있고, 영국에는 1863년에 개설된 휘틀리, 독일에는 1870년에 개설된 베르트하임이 최초의 백화점이다. 일본 최초의 백화점은 1904년에 설립된 미쓰코시이다.
한국에 백화점이 나타난 것은 일본의 미쓰코시가 1906년 서울에 지점을 설립하면서부터이다. 미쓰코시 지점은 처음 충무로 1가, 현재 사보이호텔 건너편에 있다가 1927년 현재의 신세계 백화점 자리에 현대식 건물을 착공, 1934년 10월에 이전하였다. 한국인이 설립한 최초의 백화점은 1916년 김윤배가 종로 2가에 설립한 김윤백화점이었다. 백화점이라고는 하였으나 도자기․철물류를 판매하는 잡화점에 불과하였다.
그 밖에 한국인이 백화점을 지향해 설립한 것으로는 1916년의 최남의 덕원상회 등 여러 것이 있었으나 최초의 현대식 백화점은 박흥식이 1929년 9월 종로 2가에 설립한 화신상회였다. 1934년 화신상회가 화재로 전소하자 다음해 신축, 이름도 화신으로 변경하고 일본인 백화점과 경쟁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불량
  • rotc0***
    (2005.11.13 09:42:28)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E-mart 이마트의 중국시장진출 전략
  • 혹은 실패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중국 시장의 현지화, 중국 정부와의 관계, 현지 파트너와의 관계,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 등을 함께 고려한 진출방안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하나증권 기업 분석 (신세계), http://www.hanastock.co.kr/ WTO 가입 이후 중국 유통시장 현황과 진출 강화 방안, 원천식(전문연구원) 서울증권 투자분석팀, 리서치 포커스신세계, http://www.shinsegae.com 매일경제신문 경제 2003.10.08 주간조선 경제, 주간지 2003.09.16

  • 경제경영 국내 유통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 방향
  • 유통업의 발전방향1) 업태별 변화 전망 - 백화점의 정체 지속백화점의 입지는 주로 대도시 중심부이고 단일 점포 경영이 대부분이다. 경제발전에 따라 도시 중심부의 토지 가격과 임대료가 상승하여 토지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백화점은 가격경쟁 측면에서 체인점 등 신규 유통업태에 비해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 최근 백화점은 정체 또는 저성장의 상황에 처해 있으며, 특히 중소 도시의 백화점 경영은 더 한층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슈퍼마

  • 국내 유통업체의 중국시장 진출방향
  • 유통구조 및 발전 방향1) 중국 유통시장 현황 상품의 질을 중시, BRAND이미지를 선호, 소비의 양극화 및 고급화 추세가 나타나고 있어 다국적 기업은 중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을 좋은 품질을 싸게 공급하는 전략 1997 2001 2002 2005소비시장규모1265 37595 40000 50000소비시장규모년도단위 : 억 위안소매 유통업의 급부상유통시장의 대외개방으로 세계적인 소매 유통기업들이 대거 진출함에 따라 수퍼마켓, 할인매장 등 대형 연쇄점이 급부상하면서 백화점 위

  • 국내 유통업체의 중국시장 진출방향_934
  • 유통구조 및 발전 방향1) 중국 유통시장 현황 상품의 질을 중시, BRAND이미지를 선호, 소비의 양극화 및 고급화 추세가 나타나고 있어 다국적 기업은 중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을 좋은 품질을 싸게 공급하는 전략 1997 2001 2002 2005소비시장규모1265 37595 40000 50000소비시장규모년도단위 : 억 위안소매 유통업의 급부상유통시장의 대외개방으로 세계적인 소매 유통기업들이 대거 진출함에 따라 수퍼마켓, 할인매장 등 대형 연쇄점이 급부상하면서 백화점 위

  • [경영전략] 이마트 경영전략 분석과 나아갈 방향제언
  • 유통망과 해외까지 진출하여 가장 성공한 할인점 사례로 손꼽히는 E․mart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이마트를 성공으로 이끈 경영전략을 분석하고, 당면한 문제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일반현황(1) 국내의 할인점 변천사 및 시장 규모 현황1) 할인점 변천사㉮ 태동기 (1993 ~ 1996)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