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거시경영과 기업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의 환경과 거시경영

1. 기업 외부환경의 구성
2. 기업의 거시환경(Macro Environment)
(1) 거시경제적 환경(macroeconomic environment)
(2) 기술환경(technological environment)
(3) 사회적 환경(social environment)
(4) 인구통계적 환경(demographic environment)
(5) 정치적, 법적 환경(political and legal environment)
(6) 글로벌 환경(global environment)
3. 기업의 과업환경(task environment)
(1) 기존 기업과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3) 대체재와의 경쟁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4. 거시경영
(1) 거시경영의 의의
(2) 기업의 거시경영 방안

본문내용
구매자에 대한 자신의 교섭력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수익률의 제고 가능
- 구매자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교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을 상정해 볼 수 있음.
① 제품차별화의 정도가 심할수록 구매자의 교섭력은 떨어짐.
② 구매자와 공급자의 상대적 규모(구매자의 상대적 규모가 크면 구매자의 교섭력 증대)
③ 구매자가 공급자의 제품, 가격/비용구조 등에 가지고 있는 정보와 지식이 많으면 구매자 교섭력 증대
④ 구매자의 입장에서 공급자를 바꾸는데 소요되는 전환비용이 크면 구매자의 교섭력 약화
⑤ 구매자의 입장에서 공급선에 대한 수직적 통합 가능성이 크면 구매자 교섭력 강화

(5) 공급자의 교섭력
- 공급자의 입장에서도 앞서 구매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교섭력이 클 경우 가격의 인상을 통해 이윤증대 가능
- 결정요인들은 앞서 구매자의 경우와 동일

4. 거시경영

(1) 거시경영의 의의(중요성)
- 개방시스템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환경과 조직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경영학의 진리체계를 읽고
  • 기업경영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영자의 모습이 아닌 진정한 경쟁력을 지닌, 철학을 지닌 경영자의 모습을 제시한다. 특히 기업환경이 무한경쟁과 적자생존의 현실에 놓여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현실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너도 살고 나도 사는 상생의 윤리를 지향하는 제3의 경영학의 길을 보여준다. 저자는 경영과 리더십의 참된 의미는 자기 혼자만의 삶을 사는 것이 아닌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삶을 위한 진지한 노력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지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
  • 기업과 시민사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1. 들어가며‘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 기업의 사회책임이라는 뜻으로 기업이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 외에도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 경영방침의 윤리적 적정,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파괴∙인권유린 등과 같은 비윤리적 행위의 여부,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정도,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의 인정과 보상 등을 내

  • [국제경영환경분석론] 오리온의 중국시장 진출 분석
  • 거시 경제 조정으로 인한 원재료의 원가 하락으로 식품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산동, 길림, 안휘 등 농업 성은 식품산업을 지방경제의 지주 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또한 글로벌화와 중국 내 시장경쟁의 심화로 식품산업은 대기업 중심으로 기업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기업들은 재편을 통해 제조환경의 최상화, 기업 이익최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런 상황은 브랜드의 소수화를 촉진하고 있다. 세계 유명 식품기업인 PhilipMorris Coc

  • [마케팅원론]삼성전자 `이재용` 인터넷쇼핑몰과 택배 마케팅전략
  • 물류 서비스에 경쟁우위를 지닌 , 우리 인터넷 쇼핑몰 MOVE TO HUG OUR PROJECT : MTH과목명 : 마케팅 원론 - 목 차 -Ⅰ. 서론1. 이재용이 삼성과는 관련이 없는 대규모의 기업을 창업하게 된 배경2. 초기 투자비용의 원천에 대하여Ⅱ.본론1.거시환경 분석1.전자상거래와 인터넷2. 소비패턴과 소비시장3. 소비시장의 변화4. 사회 간접자본5.그외 영향을 미치는 환경들 2. 고객분석1. 특송업의 구매 참

  • 우리나라 열린원격교육현황과 산업교육방향
  • 기업교육 적용과 방향1. 디지털 시대의 경영학과 교육공학(1) 경영환경변화 속의 경영과 교육최근 우리는 20세기말의 후기 산업사회를 거쳐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로 진입했다. 역사에서 보듯이 세기말의 환경변화는 그 어느 때 보다도 심했고, 디지털 경제 등 새로운 사회로의 거시적 변화 추세는 전통적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을 뿌리 채 바꾸어 놓고 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인터넷, 디지털 경영, e-Business 등이 기업경영에 엄청난 변화를 요구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