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브랜드이미지가 구매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맥주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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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2.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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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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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목적
2. 가설
3. 문헌 연구
4. 설문조사 연구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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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목적
우리 주위에는 흔히 '우리 집 가전제품은 무조건 삼성이야' '난 스타벅스 커피만 마셔' 혹은 '난 핸드폰은 애니콜만 써' '통화품질은 당연히 SK Telecom이 제일 좋아' 등등 특정 상품 혹은 서비스를 거의 무조건적으로 선호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고, 이는 우리 주위 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한두 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현상이기도 하다.
보통 소비자들은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의해 제품을 평가 하는데, 한번 특정한 브랜드를 좋아하게 된 소비자는 그 브랜드를 다시 구매하게 되는 브랜드 충성도를 보이게 된다. 또한 현재는 소비자들에게 끼치는 마케팅과 광고의 영향이 점점 더 커지는 경향이고, 이러한 경향으로 마케팅과 광고를 통해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제품과 서비스의 다시 구매하게 하는데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어가면서 점점 각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의 브랜드 이미지나 명성을 구축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 의해서 소비자행동이 좌우되었다 생각하기엔 어찌 보면 너무나 맹목적으로까지 여겨지는 소비행동이 브랜드의 이미지 즉, 소비자의 가치판단과 경험 등 개인적인 요인들과 주변 사람들을 통한 간접 경험 등 외부적인 요인들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 11조는 상표 충성도(Brand Loyalty)가 발생하는 여러 요인들 중에 브랜드 이미지에 주목하고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브랜드의 이미지가 얼마나 지속적인 구매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행동의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2. 가설
소비자들은 제품 자체의 속성보다 인식상의 이미지로 맥주의 맛을 결정한다!
-소비자는 제품의 실제 가치보다는 브랜드 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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