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주제공원사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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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개 요

1. 주제공원의 개념
2. 주제공원의 특성
3. 주제공원의 유형

제 2 절 주제공원의 발전과 성장배경

1. 주제공원의 발전과정
2. 주제공원의 성장배경


제 3 절 주제공원의 개발과정과 경영전략

1. 주제공원의 개발과정
2. 주제공원의 경영전략


제 4 절 주제공원기업의 사례

1. 에버 랜드
2. 동경 디즈니랜드
3. 디즈니랜드
4. 와인 주제공원
5. 곰인형 주제공원
6. 양란 주제공원

본문내용
제 1 절 개 요

1) 주제공원의 개념
영어식 표현으로 주로 'Theme Park'이나 'Amusement Park'라고 하며 우리는 주로 테마파크라고 얘기하는데 이것은 일본식 발음에서 온 잘못된 표현으로 본 장에서는 주제공원이라고 하겠다. 엄밀히 말하면 Theme Park 과 Amusement Park 은 의미상 차이가 있다. "Amusement Park는 일본어의 유원지와 같은 뜻으로(안종윤 2000), 일정한 공간에 수목, 연못 등 자연적인 환경을 가지고 유희시설을 설치하여, 손님들에게 오락을 제공하는 것을 업무로 삼고 있는 사업소, 또한, 유희시설을 설치하고 있는 사업소를 주로 이야기 한다. 그리고 Theme Park는 특정한 테마에 의한 비일상적인 공간의 창조를 목적으로 하고, 시설/운영이 그 테마에 의거하여 통일적이고 배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Amusement Park이다. 즉 Theme Park이 Amusement Park에 포함된다. 예를 들면, Amusement Park 의 경우 송도 유원지, 청석골유원지, 청산유원지 등이 있다.
대표적인 주제공원으로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을들고 있다. 하지만오늘날 대표적인 주제공원인 미국의 디즈니랜드가 1995년 개장한 이래 양적, 질적으로 많은 발전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주제공원 개념>

발전한 것으로서 놀일공원적 성격이 강하며, 박물관, 박람회, 기타 문화적 시설을 위시한 영리적 비영리적 시설 모두를 포함하고, 특별한 주제를 가지며,특이성, 청결성, 정돈성, 안전성 등을 철학으로 하여 흥미있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표적시장의 폭이 넓다. 즉, 특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노인, 어린이 모두를 포함한 가족시장을 표적시장을 표적시장으로 한 가족 여흥의 장소이다.
이와 같은 내용을 참고로 본장에서는 "일상에서 벗어난 특별한 주제를 중심으로 즐거움과 재미색다른 분위기를 체험하는
참고문헌
논문 권유홍, 이훈,2002; 이봉석외 7명,1998; 하헌국,이종호,1998
논문 안종수,1999
에버랜드 www.everland.com
디자인.2002 www.design.co.kr
논문 하헌국, 이종호.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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