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와 GM 합작벤처회사 `NUMMI 누미`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기업의 정책
1. 모든 생산의 기본 단위는 팀
2. 최고의 품질
3. 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납품업자와의 관계

■ 조직문화
1. 상호 존중하고 신뢰하는 문화
2. 참여의 문화
3. 끊임없는 긴장감의 문화

■ NUMMI가 처한 환경
1. NUMMI의 탄생 당시의 환경

■ NUMMI의 핵심역량
1.작업장 혁신의 원칙과 원리
2.팀 구성과 교육/훈련
3. 파트너로서의 “누미”와 노동조합
4. 노사관계

■ 누미의 사례가 미국 기업에 미친 영향

■ 누미의 직무특성과 경영 성과와 의문점

■ 누미 공장 성과의 문제점

■ 대안제시
1. 넓은 국토와 떨어져 있는 소비시장
2. 한국과는 다른 자동차 판매방식
3.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
4. 자동차에 부착되는 많은 옵션

■ NUMMI의 사례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누미는 1984년에 일본의 도요타와 미국의 GM의 상호간의 합의에 의해 설립된 조인트 벤쳐 회사이다. 이는 서로 경쟁해야만 하는 두 기업이 조인트 벤쳐회사를 차린 것 이외에도 일본식의 생산 방식이 과연 미국에서도 통할 수 있을지를 시험해본 사례로 큰 주목을 끌었다. 게다가 그 결과가 미국 자동차 공장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높은 생산성과 수익률을 나타내 줌으로써 전 세계의 자동차 기업들이 일본의 생산 방식을 배우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 기업의 목표
비용 경쟁력이 있으면서 최고의 품질을 지닌 제품의 생산

■ 기업의 사명
팀워크를 통하여, 최고의 품질을 가진 자동차를 가장 낮은 비용으로 안전하게 만듦으로 써 우리의 고객과 팀 멤버들과 지역 사회 그리고 주주들에게 혜택을 주는 것

■ 기업의 정책
NUMMI는 기업의 사명에서 제시된 팀, 최고의 품질, 낮은 비용의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을 취하였다.

1. 모든 생산의 기본 단위는 팀

NUMMI는 팀 제도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팀 제도가 효과적으로 기능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팀 멤버들이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고, 공평하고 전문가로 대우받고 있다는 느낌 을 받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팀워크를 만들어 내기 위해 결국 상호 신뢰와 믿음으로 혁신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논의와 합의에 기초한 문제해결 절차를 마련하고, 관련 사 업 문제에 대해서 노조와 상의 등을 하는 것이다. 또한 작업 유연성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직무 분류를 갖추고, 생산 및 안전 기준에 대한 조항을 마련하며 나아가 종신고용과 같은 고용안정을 보장하는 것 역시 이와 같은 팀워크를 형성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2. 최고의 품질

이것은 NUMMI가 TOYOTA의 린 생산방식을 채택하였기 때문이다. 린 생산방식에서는생산 공정 도중 결점이 발견되면 누구라도 생산라인을 정지시킬 수 있다. 그리고 기존의 GM공장에서는 부품의 품질 검사가 최종 조립품이 완성된 후에 실시되었지만 누미의 공장에서는 팀 단위 작업이 끝날 때마다 실질적으로 품질 검사가 이루어 졌으며 팀 단위 작업은 팀원들간의 토의를 거쳐서 계속적인 발전을 이룬다. 또한 회사측에서는 이러한 활동의 대가로 팀단위의 성과급을 지급한다.
참고문헌
● THE TOYOTA WAY 저자 제프리 라이커 가산 북스 2004
● 포드주의와 포스트 포드주의 이영희 한울 아카데미 1994
● GM 제국의 붕괴 KELLER MARYANN 장인 1992
● 팀 신화와 노동의 선택 PARKER 외 1명 강 1996
● 종합 물류의 이해 박영사 전준수 2004
● 물류의 이해 추창엽 두남 2000
● 논문 : 미국의 일본적 생산방식의 적용 김용기(경남대 사회학과 교수) 1996
● 논문 : 미국 자동차 BIG 3의 위기극복 사례 유석진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원
● 논문 : 누미의 노사 동반자 관계 이덕용(서경대학교 경영학과 부교수)
● 논문 : 도요다 생산방식의 새로운 응용대 대한 연구 박정수(서울대학교 대학원) 1996
● 현대자동차 사이트
-http://www.hyundai-motor.com/index.html
● 누미(NUMMI) 홈페이지 : www.nummi.com
● 자동차 옵션관련 설명
www.sejong.hs.kr/jdlee/tip.htm,
http://www.gmdw.co.kr/dmz/secret/automania/new_tech/ned_bd05.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Toyota) 자동차의 글로벌화 전략
  •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고 50년이래 無 적자의 진기록을 달성하고 있는 세계의 대표적 글로벌 기업이다.설립자Sakichi Toyota설립년1937년 8월 28일본사 소재지일본 도요타시경영 성과(2009년 3월 기준/ 단위 천만 엔)종업원 수246,702 명순 매출액15,106.2순이익6,158총자산397.0북미․유럽외 기타 38개국과 제휴하여 170여개의 자회사를 소유하고 있다.B. TOYOTA의 성장과정도요타의 역사는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도요타 사카치오에서 비롯된다. 그

  • [국제통상론]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전략적제휴
  •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3) 전략적 제휴의 유형 2.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1) 다국적 기업의 정의와 탄생(2) 미국기업의 다국적화(3) 기업 다국적화의 과정(4) 다국적 기업의 규제3. 미국 기업의 특징(1) 경영자와 경영방침(2) 종업원의 의식(3) 미국의 기업의 비즈니스문화 (4) 회사의 매수,합병4. 미국 기업의 전략적 제휴 사례(1) GM과 도요타의 NUMMI 합작투자 (win-win)(2) GM과 도요타의 차세대

  • [경영분석]GM사의 경영위기 현황과 극복방안
  • 회사로 거느리고 있으며, 84년에는 일본 도 요타와 합작회사인 누미(NUMMI)를 세웠고 이스즈, 스즈키 등 일본 업체와 자본기술제 휴를 맺고 있음. 89년에는 스웨덴 사브의 지분 50%를 인수한 후 2000년 100%를 인수, 합병④ GM은 지난 72년 6월 대우자동차의 전신인 신진자동차 지분 50%를 인수, GM 코리아를 설립하면서 한국 시장에 진출했으나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91년 10월 대우에 50% 지분 을 전량 매각하면서 한국시장에서 철수했으나 대우자동차가 부실경영

  • [조직론] GM 기업문화 및 기업조직
  • GM은 자동차 외에도 자동차 부품, 금융, 정보에 걸쳐 6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 세계 51개국에서 98년 1610억 달러(193조원)의 매출을 올렸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회사인 GM은 뷰익과 캐딜락, 시보레, GMC, 올즈모빌, 폰티악 새턴, 지오 등 8개의 사업부문(디비전)을 통해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다. 또 호주 홀덴과 독일 오펠, 영국 복스홀, 스웨덴 사브를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다. 지난 1984년에는 일본 도요타와 합작회사인 누미(NUMMI)를 세웠고

  • [국제경영] GM(General Motors)의 중국 시장 유통 전략 및 내수시장 마케팅 전략 사례
  • GM의 역사Ⅲ. 중국의 자동차 산업의 현황 및 전망Ⅳ. 중국의 문화적 / 정치적 상황 분석Ⅴ. GM의 내수시장 경영 전략 및 마케팅 분석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제경영 General Motors MKT Strategy in China Market서론 및 주제 배경중국 자동차 시장의 발달은 중국 정부의 글로벌화와 맞물려 세계 유명 자동차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자동차 산업 보호정책으로 외국 기업의 진출은 합작투자의 형태를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