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와 GM 합작벤처회사 `NUMMI 누미`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기업의 정책
1. 모든 생산의 기본 단위는 팀
2. 최고의 품질
3. 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납품업자와의 관계
■ 조직문화
1. 상호 존중하고 신뢰하는 문화
2. 참여의 문화
3. 끊임없는 긴장감의 문화
■ NUMMI가 처한 환경
1. NUMMI의 탄생 당시의 환경
■ NUMMI의 핵심역량
1.작업장 혁신의 원칙과 원리
2.팀 구성과 교육/훈련
3. 파트너로서의 “누미”와 노동조합
4. 노사관계
■ 누미의 사례가 미국 기업에 미친 영향
■ 누미의 직무특성과 경영 성과와 의문점
■ 누미 공장 성과의 문제점
■ 대안제시
1. 넓은 국토와 떨어져 있는 소비시장
2. 한국과는 다른 자동차 판매방식
3.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
4. 자동차에 부착되는 많은 옵션
■ NUMMI의 사례조사를 마치며
- 본문내용
-
누미는 1984년에 일본의 도요타와 미국의 GM의 상호간의 합의에 의해 설립된 조인트 벤쳐 회사이다. 이는 서로 경쟁해야만 하는 두 기업이 조인트 벤쳐회사를 차린 것 이외에도 일본식의 생산 방식이 과연 미국에서도 통할 수 있을지를 시험해본 사례로 큰 주목을 끌었다. 게다가 그 결과가 미국 자동차 공장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높은 생산성과 수익률을 나타내 줌으로써 전 세계의 자동차 기업들이 일본의 생산 방식을 배우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 기업의 목표
비용 경쟁력이 있으면서 최고의 품질을 지닌 제품의 생산
■ 기업의 사명
팀워크를 통하여, 최고의 품질을 가진 자동차를 가장 낮은 비용으로 안전하게 만듦으로 써 우리의 고객과 팀 멤버들과 지역 사회 그리고 주주들에게 혜택을 주는 것
■ 기업의 정책
NUMMI는 기업의 사명에서 제시된 팀, 최고의 품질, 낮은 비용의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을 취하였다.
1. 모든 생산의 기본 단위는 팀
NUMMI는 팀 제도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팀 제도가 효과적으로 기능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팀 멤버들이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고, 공평하고 전문가로 대우받고 있다는 느낌 을 받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팀워크를 만들어 내기 위해 결국 상호 신뢰와 믿음으로 혁신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논의와 합의에 기초한 문제해결 절차를 마련하고, 관련 사 업 문제에 대해서 노조와 상의 등을 하는 것이다. 또한 작업 유연성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직무 분류를 갖추고, 생산 및 안전 기준에 대한 조항을 마련하며 나아가 종신고용과 같은 고용안정을 보장하는 것 역시 이와 같은 팀워크를 형성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2. 최고의 품질
이것은 NUMMI가 TOYOTA의 린 생산방식을 채택하였기 때문이다. 린 생산방식에서는생산 공정 도중 결점이 발견되면 누구라도 생산라인을 정지시킬 수 있다. 그리고 기존의 GM공장에서는 부품의 품질 검사가 최종 조립품이 완성된 후에 실시되었지만 누미의 공장에서는 팀 단위 작업이 끝날 때마다 실질적으로 품질 검사가 이루어 졌으며 팀 단위 작업은 팀원들간의 토의를 거쳐서 계속적인 발전을 이룬다. 또한 회사측에서는 이러한 활동의 대가로 팀단위의 성과급을 지급한다.
- 참고문헌
-
● THE TOYOTA WAY 저자 제프리 라이커 가산 북스 2004
● 포드주의와 포스트 포드주의 이영희 한울 아카데미 1994
● GM 제국의 붕괴 KELLER MARYANN 장인 1992
● 팀 신화와 노동의 선택 PARKER 외 1명 강 1996
● 종합 물류의 이해 박영사 전준수 2004
● 물류의 이해 추창엽 두남 2000
● 논문 : 미국의 일본적 생산방식의 적용 김용기(경남대 사회학과 교수) 1996
● 논문 : 미국 자동차 BIG 3의 위기극복 사례 유석진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원
● 논문 : 누미의 노사 동반자 관계 이덕용(서경대학교 경영학과 부교수)
● 논문 : 도요다 생산방식의 새로운 응용대 대한 연구 박정수(서울대학교 대학원) 1996
● 현대자동차 사이트
-http://www.hyundai-motor.com/index.html
● 누미(NUMMI) 홈페이지 : www.nummi.com
● 자동차 옵션관련 설명
www.sejong.hs.kr/jdlee/tip.htm,
http://www.gmdw.co.kr/dmz/secret/automania/new_tech/ned_bd05.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