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공기업의 경영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경영평가제도의 의의
1. 경영평가의 개념
2. 경영평가의 필요성
3. 경영평가의 유형
제2절 경영평가의 체계
1. 경영평가의 기관
2. 경영평가의 절차
3. 지방공기업의 경영평가
제3절 경영평가지표
1. 평가지표의 의의
2. 현행 경영평가지표의 종류
3. 실제의 평가
4. 평가지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4절 고객만족평가
1. 고객만족평가의 의의
2. 고객만족평가의 기대효과
3. 고객만족평가의 체계
4. 고객만족평가의 실시결과
- 본문내용
-
1. 경영평가의 개념
평가란 경영실적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과거의 실적과 비교하여, 경영실적의 정도·질 혹은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공기업의 경영평가란 정부투자기관 혹은 출자기관 등의 공기업이 일정기간 동안에 이룩한 경영실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 경영의 개선과 성과급의 책정 등에 반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 1993년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이 개정되고 나서 경영평가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이 법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영평가는 [경영실적평가]라는 이름으로 제도화되었다. 공기업의 경영실적평가는 일정기간 즉,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1년간의 경영실적을 평가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공기업 경영평가를 도입한 기본적인 목적은 공기업이 가질 수 있는 비능률적인 요소를 줄이고, 경영개선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경영자율권을 부여함과 동시에 그 경영성과에 대한 책임을 묻는 자율책임경영시스템을 확립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경영평가제도는 공기업의 생산성제고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2. 경영평가의 필요성
Poland교수는 정부활동에 있어서 평가는 반드시 관리과정에 있어야 하는 필수적인 것으로 보았다. 즉 어느 조직이든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시하며, 그 후 그것의 결과를 평가하고, 또 그 평가결과에 따라 어떤 조치를 취하는 것은 일련의 논리적 관리과정 중에서 아주 중요하다.
공기업의 경영평가도 경영활동의 일련의 과정상 아주 중요하며, 다음과 같은 필요성을 갖고 있다.
첫째, 공기업경영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공기업은 정부가 직접생산방식으로 경제활동에 개입하는 것으로 민간기업이 사용할 자본을 구축한다(crowding-out). 따라서 공기업의 비효율은 국민경제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공기업의 경영평가는 방만한 공기업운영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이다.
둘째, 경영자율성의 확대와 사후 평가시스템의 구축에 필요하다. 공기업경영에 있어서 창의성과 기업가정신의 발휘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사전적 간여나 통제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임금이나 인사 등 경영전반에 걸친 과거의 사전적 통제는 공기업경영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경영평가에 의한 사후 통제는 경영의 자율성을 보장할 수 있고,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이상철·문인수·성도경, 공기업의 이해, 대영문화사, 2000.
안용식, 현대공기업론, 박영사, 1995.
유 훈, 공기업론, 법문사, 1996.
윤성식, 공기업론, 서울 , 박영사, 1995.
이상철, 공기업강의, 서울 , 대영문화사, 1998.
기획예산처 홈페이지, http://www.mpb.go.kr/
자료평가
- 대체로 유용한 자료이나 최근의 변경된 사항의 포함되었으면 함.
- kjhy5***
(2007.08.06 14:54: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 마틴 루터 킹의 리더십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직무분석] 퍼스널 트레이너(스포츠 강사) 직무분석
- 스포츠 경영학의 학문적 체계, 교육목표와 한국(우리나라)과 북미 스포츠 경영학의 동향
- 일렉트로룩스(Electrolux)의 인수합병(M&A)사례와 시사점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