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공기업의 경영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경영평가제도의 의의
1. 경영평가의 개념
2. 경영평가의 필요성
3. 경영평가의 유형
제2절 경영평가의 체계
1. 경영평가의 기관
2. 경영평가의 절차
3. 지방공기업의 경영평가
제3절 경영평가지표
1. 평가지표의 의의
2. 현행 경영평가지표의 종류
3. 실제의 평가
4. 평가지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4절 고객만족평가
1. 고객만족평가의 의의
2. 고객만족평가의 기대효과
3. 고객만족평가의 체계
4. 고객만족평가의 실시결과
본문내용
1. 경영평가의 개념

평가란 경영실적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과거의 실적과 비교하여, 경영실적의 정도·질 혹은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공기업의 경영평가란 정부투자기관 혹은 출자기관 등의 공기업이 일정기간 동안에 이룩한 경영실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 경영의 개선과 성과급의 책정 등에 반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 1993년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이 개정되고 나서 경영평가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이 법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영평가는 [경영실적평가]라는 이름으로 제도화되었다. 공기업의 경영실적평가는 일정기간 즉,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1년간의 경영실적을 평가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공기업 경영평가를 도입한 기본적인 목적은 공기업이 가질 수 있는 비능률적인 요소를 줄이고, 경영개선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경영자율권을 부여함과 동시에 그 경영성과에 대한 책임을 묻는 자율책임경영시스템을 확립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경영평가제도는 공기업의 생산성제고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2. 경영평가의 필요성

Poland교수는 정부활동에 있어서 평가는 반드시 관리과정에 있어야 하는 필수적인 것으로 보았다. 즉 어느 조직이든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시하며, 그 후 그것의 결과를 평가하고, 또 그 평가결과에 따라 어떤 조치를 취하는 것은 일련의 논리적 관리과정 중에서 아주 중요하다.
공기업의 경영평가도 경영활동의 일련의 과정상 아주 중요하며, 다음과 같은 필요성을 갖고 있다.
첫째, 공기업경영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공기업은 정부가 직접생산방식으로 경제활동에 개입하는 것으로 민간기업이 사용할 자본을 구축한다(crowding-out). 따라서 공기업의 비효율은 국민경제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공기업의 경영평가는 방만한 공기업운영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이다.
둘째, 경영자율성의 확대와 사후 평가시스템의 구축에 필요하다. 공기업경영에 있어서 창의성과 기업가정신의 발휘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사전적 간여나 통제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임금이나 인사 등 경영전반에 걸친 과거의 사전적 통제는 공기업경영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경영평가에 의한 사후 통제는 경영의 자율성을 보장할 수 있고,


참고문헌
※참고자료
이상철·문인수·성도경, 공기업의 이해, 대영문화사, 2000.
안용식, 현대공기업론, 박영사, 1995.
유 훈, 공기업론, 법문사, 1996.
윤성식, 공기업론, 서울 , 박영사, 1995.
이상철, 공기업강의, 서울 , 대영문화사, 1998.
기획예산처 홈페이지, http://www.mpb.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체로 유용한 자료이나 최근의 변경된 사항의 포함되었으면 함.
  • kjhy5***
    (2007.08.06 14:54:34)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행정이란 무엇인가
  • 경영의 상호관계⑴ 행정과 경영의 관계현대에는 행정과 경영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경향이다. 그 근거로는 다음과 같다.① 제3영역의 확대㉠ 지방정부와 민간기업이 합작하여 설치한 공기업형태이다.㉡ 민․관혼합기업형태이다.㉢ Etzioni는 공기업이라 말하기도 한다.㉣ 영국은 준정부조직 또는 그림자국가라 말하기도 한다.㉤ 미국은 공동생산방식이라 말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초로 설립된 지방의 제3섹터형 사업은 1963년에 설립된

  • [방송법][방송광고제도][유료TV산업][한국방송공사][KBS][민영방송]방송법과 방송광고제도, 방송법과 유료TV산업, 방송법과 한국방송공사(KBS), 방송법과 민영방송, 방송법과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분석
  • 경영의 통제장치 마련을 우선시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지금 방송위원회에서 입법예고한 KBS 관련 “방송법 개정안은 공영방송인 KBS의 예산편성을 정부가 통제하려는 것으로 이는 결과적으로 정부가 공영방송을 통제하는데 악용될 소지가 크기 때문에 이를 단호히 반대하고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는 전문가들의 견해는 귀기울여야 할 대목이다. 4. 방송경영의 합리성이라는 문제지난 해 발표된 감사원의 KBS의 특감결과는 KB

  • [행정조직론 공통] 정보화 사회에서의 효과적인 조직설계방향의 주된 내용을 정리하고, 이러한 방향에 입각하여 설계되어 운영되고 있는 조직의 사례
  • 행정조직론 공통 정보화 사회에서의 효과적인 조직설계방향의 주된 내용을 정리하고, 이러한 방향에 입각하여 설계되어 운영되고 있는 조직의 사례를 들어 –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관찰하였거나 조사한 자료를 근거로 하여 – 그 조직 운영의 성공여부를 평가해 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정보화 사회란에서의 효과적인 조직설계란2. 정보화 사회에서의 효과적인 조직설계 유형1) 프로젝트 조직2) 매트릭스 조직3) 애드호크러시 조직4) 프

  • [경영학] 조직문화 의 경쟁력 구축방안 연구
  • 조직문화의 경쟁력 구축방안목 차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제2장 조직문화의 이론적 고찰 제1절 조직문화의 개황1. 조직문화의 정의2. 조직문화의 기능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4. 조직문화의 유형제2절 조직문화 연구의 접근법1. 비교경영 접근법2. 기업 문화적 접근법3. 인지적 접근법4. 상징적 접근법5. 구조, 심리 역학적 접근법제3절 조직 문화의 변화1. 조직 문화의 변화 필요성2. 필요조건3. 고려해

  • [IMF] IMF 경제위기의 원인과 관련기관 및 IMF 구제금융의 조건과 한국의 대응 방안
  •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해야만 냉혹한 국제경쟁에서 살아 남을수 있다는 경영의 지극히 평범한 원리를 망각한 채 고도성장기의 성공경험에 안주하여 세계 경제의 흐름에 둔감했기 때문이며, 글로벌 스탠다드 등 메가트랜드적인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원인이 크다 할 것이다.최근 IMF사태 이후의 사회분위기를 볼 때, 한국인은 과거의 일을 너무 쉽게 잊어버린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다. 외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펼쳐졌던 전 국민적인 금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