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영조직론] 구성원의 가치관이 직무성과에 미치는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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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서론
- ‘가정 : 구성원의 가치관이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
에 대한 수립동기 및 들어가는 글.

0. 본론
- 가치관에 대한 이론
* 가치관의 정의
* 가치관의 형성요인
* 가치관의 성격
* 가치관의 유형
* 가치관의 역할
* 가치관의 변화
- 가치관이 영향을 주는 요소들
* 지각
* 태도
* 동기

0. 결론
- 내용의 정리 및 가정에 대한 결과 도출
- 실제 사례의 소개.
본문내용
조직은 하나의 유기체와도 같다. 조직은 각 구성원이 조직내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상호협력하며 직무를 수행하는 곳이다. 즉 기업가의 비전을 위해 기업가가 아닌 다른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일해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가치관, 성격, 행동, 지각, 태도, 감정 등의 여러 영역에 걸친 부분들이 기업가의 비전, 조직의 비전과 특성에 어떻게 조화를 이뤄가느냐에 따라서 직무를 수행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작용에 대한 반응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여기서 작용은 사람들의 가치관, 성격, 행동, 지각 등의 사람들 개인의 특성이 될 수 있고 반응은 그로 인해 직무수행의 이루어지는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조직내의 각 구성원들이 어떤 성격의 보유자인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가, 어떤 태도를 가지는 사람인가 등과 같이 각각의 구성원이 가지는 특성들은 조직 내의 분위기 조성과 조직문화에 대한 반응, 직무 디자인등에 대해 민감하게 작용하고 이에 따라 직무성과가 높게 나타나기도 혹은 낮게 나타나기도 하므로 조직내에서 반드시 생각되어져야 할 부분이다. 우리는 개인이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개인적인 특성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치관에 대해 더욱 심도있게 다루어 보고자 한다. 그 이유는 가치관이란 사람의 행동 및 태도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오랜시간에 걸쳐 형성되어 온 것이게 때문에 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의 전반적인 기초가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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