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세계화에 대한 한국경제의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세계화의 개념
2. 세계경제 여건변화
1) 세계경제통합의 가속화
2)세계경제의 지역화
3.세계화가 한국에 미친 영향
4. 앞으로 세계경제의 전망
1) 새로운 지역무역협정의 확산 / 회원국 확대
2) 세계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세 유지
3) 개도국의 활발한 경제성장
4. 세계속의 한국경제 발전방향
1) 우리나라 대외경제정책의 평가
2) 21세기 세계속의 한국경제 비젼
3) 시사점 및 우리의 대응
- 본문내용
-
1. 세계화의 개념
세계화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세계화란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적 이동을 촉진시키는 생산, 금융, 정보 등의 새로운 거대한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화는 최근 국가간에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정보의 교환을 확대시키는 정보통신기술과 그 인프라가 발달됨에 따라 급진적으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그리하여 지국상의 국가들이 장벽이 없어지고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여 지구촌이라는 용어로 쓰여지기도 한다.
2. 세계경제 여건변화
1) 세계경제통합의 가속화
■교통통신의 발달과 정보혁명
18세기 영국을 필두로 산업혁명이 성공한 이후 교통수단이 발명되면서 세계화가 급속히 촉진되었다. 1820-1850년대에 철도망이 급격히 확충되었고 1840-1870년에는 증기선이 원양수송에까지 광범위하게 이용되었다. 증기선의 도입으로 수송화물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 벌크 제품이 수송되기 시작했다. 20세기 들어 비행기의 발명은 또 다른 화물수송의 전기가 되었다.
이처럼 1차 세계화는 상품의 수송비용 절감에 의해 촉발되었다. 예컨대 1830년 밀의 수송비용은 생산비용 대비 79%에 이르렀으나 1910년이 되면 27.5%에 불과하게 되었고 면직물의 경우 1830년 9.5%에서 1910년이면 2%로 절감될 수 있었던 것이다. 수송비율이 생산비용대비 92%에 이르렀던 철근의 경우 1910년이면 그 비율은 19%로 줄어들었던 것이다.
1차 세계화가 수송비용의 절감에 의해 진전되었다면 2차 세계화 과정에서는 통신의 발달로 인한 정보나 아이디어의 “무역” 비용이 계속 감소하게 되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고부가가치 상품의 등장은 수송비의 영향을 더욱 줄일 수 있었다. 반도체 칩을 비롯한 부피 단위당 수송비가 대폭 절감되는 상품이 등장했고 이러한 상품은 비행기로 쉽게 수송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의 활용으로 전자상거래가 보편화되면서 상품 이동의 세계화는 더욱 촉진, 기술진보와 정치적 자유화 때문에 한 국민경제 내에서의 거래비용에 대한 국가간 상대적 거래비용이 시간경과에 따라 저렴해진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부품의 조달과 공급이 용이해지면서 기업의 범세계적 생산활동은 더욱 촉진되는 것이다.
■냉전 체제의 붕괴
냉전체제의 붕괴와 국가의 경제활동 통제력 약화는 세계화의 촉진 요소이다. 더구나 러시아 등이 체제전환기간을 마치고 완전히 시장경제를 채택하게 되면서 기업들은 진출 장벽이 없어지고 생산요소의 이동 자유도 제고되었다.
1980년대 아시아와 유럽에 있던 구사회주의 국가들이 시장경제체제를 도입하면서 대외지향적 경제성장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구소련은 해체되었고 구소련의 위성국가로 소련과 청산결제를 통해 물자를 공급받던 동유럽국가들은 자본주의 시스템 속으로 편입되었다. 정보통신과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국적기업들은 동유럽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아시아에서도 냉전체제의 붕괴는 개방을 촉진시키는 요소로 작용했다. 이미 70년대 말부
자료평가
- pshyl***
(2008.10.17 08:12:29)
- 문화산업의 내용이 약간 미미한점이 아쉽다.
- redc***
(2006.06.07 22:44:22)
- 목차는 그럴싸 한데 내용이 영...
- lsj790***
(2005.12.06 20:53: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