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디지털 TV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디지털 TV란?
1.디지털 TV의 개념
2.디지털 TV의 종류
3.디지털 TV의 장단점
1)디지털 TV의 장점
2)디지털 TV의 단점

Ⅲ. 디지털 TV의 기술
디지털 TV의 표준
1) ATSC 방식(미국식)
2)DVB 방식(유럽식)
3)ISDB-T 방식(일본식)

Ⅳ. 디지털TV 수신방식에 대한 논쟁

Ⅴ. 결 론

본문내용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모든 미디어 환경이 급속히 디지털화되어 가는 추세이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첫 번째 디지털 미디어를 경험한 사람들은 이미 매체의 디지털화가 가져오는 다 기능, 고품질의 위력을 충분히 실감했으며, 다른 매체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준비를 마쳤다. 이러한 매체의 디지털화의 중심에 텔레비전이 있다.
과거 흑백 TV에서 컬러 TV시대로 넘어오면서 컬러 TV방송은 기존의 흑백 TV의 방송규격을 근본적으로 유지한 채 컬러 TV특성만을 추가하여 표준으로 정하였으며 1954년 미국에서 처음 방송을 시작한 이래 오늘날 세계적으로 방송이 보편화 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TV의 대형화와 선명한 화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팽배해짐에 따라 기존의 아날로그 TV규격내에서 화질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현재의 방송규격으로는 40인치 이상의 초대형화면과 화질을 구현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고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고선명 TV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은 1960년부터 여러 국가에서 추진 되었는데 그 시초로 1964년에 기존 TV의 해상도는 4배, 고음질이면서 화변의 비율이 16:9인 아날로그 방식의 새 TV 규격인 HDTV(MUSE)개발이 일본에서 시작된 것을 들 수 있다. 이후 유럽연합은 1988년 아날로그 방식의 HDTV 규격인 HD-MAC을, 미국은 1982년에 ATV(Advanced TV)프로젝트를 착수하였다. 이후 미국은 일본이나 유럽과는 달리 디지털 방식을 주장하였는데, 이유는 다소 출발이 늦었던 미국으로서는 선발 주자인 일본이나 유럽 기술과 차별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었고, 더불어 향후 가전제품이나 정보통신 네트웨크 디지털화될 것으로 예측하였기 때문이다.
1994년 차세대 TV방식이 디지털 방식으로 확정되어 차세대 TV 연구를 단순한 고화질보다는 디지털이라는 개념으로 바꾸어 놓음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컴퓨터 업계가 참여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고, 디지털 TV는 이제 고화질은 물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와 뉴미디어] 케이블 TV의 발전 현황과 미래
  • 케이블 TV의 발전 현황과 미래목 차 제1부. 한국 케이블TV의 발자취1. 케이블TV란?2. 케이블TV의 출발3. 한국의 케이블TV3-1. 여명기3-2. 태동기3-3. 기반 구축기3-4. 침체기3-5. 재건기제2부. 한국 케이블TV의 산업구조1. SO1-1. SO의 개념1-2. MSO1-3. 사업자 현황1-4. 가입자 현황2. PP2-1. PP의 개념2-2. MPP2-3. 사업자 현황3. 수직적 결합사업자 (MSP)4. NO5. 케이블 TV 재원구조5-1. SO의 재원구조5-2. PP의 재원구조5-3. NO의 재원구조제3부. 케이블의 진화, 디지털

  •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
  • 제목: (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 Abstract ㈜ 이레전자산업(이하 이레전자로 약칭)은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이다. 5평 남짓한 지하 창고에서 다른 업체로부터 하청을 받아 전선 가공업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이후 정문식 대표 주도하에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하게 되었다. 결국 디지털 TV시장에 중요한 한 축으로 자리잡았다. 이레전자의 성공 요인은 정직과 신뢰, 근면을 바탕으로 한 CEO의 강력한 경영마인드, 품질 높은 제품의

  • [국제경영론] 한국IT벤처기업의 해외진출성공사례
  • 산업을 새로운 해법으로 찾고 있다.4디지털TV미국을 시작으로 대부분의 선진국가에서는 2010년경이면 디지털TV의 전환이 완료된다.미국과 영국이 지나 98년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내보낸 데 이어 한국, 프랑스 등이 디지털TV 방송을 개시했다.전문가들은 빠르면 2004년경 현재 컬러TV 시장을 누르고 디지털TV가 안방을 채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세계 디지털TV 시장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국내 가전 3사의 핵심칩 개발경쟁이 뜨겁다.이들 가전 3사는 세계

  • 디지털 변혁기의 국내 기업의 약진
  • 한국 디지털제품의 이미지가 획기적으로 개선본 론① VCR / DVDVCR과 DVD 세계시장 비교VCR DVD 계열 32001 42000 29000 22002 40000 39000 22003 37000 44000 32004 34000 48000 52005 32000 500002006 31000 510002007 30000 53000VCR DVD 계열 31995 0.75 21996 0.9 21997 0.8 31998 0.65 51999 1.32000 2.05 0.72001 2.5 12002 2.95 1.9일본 대비 생산량 비교자료: EIAJ 자료 : 통계청, 전자산업연감(日)본 론① VCR / DVD(단위 : 천대)고화질 디지털TV시장 급성장1998년 영국과 미국 처음 디지털 TV방송 시작, 대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 위성방송의 활성화 방안
  • 한국 위성 방송의 발전 방안 1. 독립 제작사의 활성화 2. 방송 시장 활성화 방안 (위성과 케이블의 협력) 3. 유료화 채널의 개발 방안 4. 지상파 재송신 허용 5. 인력 확보 방안 6. 상업성을 극대화 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7. 디지털 위성의 특성을 살린 서비스의 제공 제 6 장 결론 참고문헌부록제 1 장 서론제 1 절 연구의 목적방송기술의 발달과 산업 경제적 발전의 요소는 다매체 다채널이라는 방송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정보화 사회의 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