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판매촉진기법으로서 쿠폰이 소비자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2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쿠폰
1. 쿠폰의 개념 및 특징
2. 쿠폰의 종류
3. 쿠폰활용의 장점과 단점
4. 쿠폰의 효과
Ⅲ. 쿠폰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속적인 경기 침체의 영향 및 기업들간의 경쟁심화로 제품의 차별화가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의 생존을 위한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로 인한 자구책으로 촉진활동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소비자의 태도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왔던 광고보다는 직접적인 구매 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는 판매촉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기업들이 판매촉진활동에 대한 비용을 증대시키고 쿠폰, 경품, 가격할인 등의 다양한 판매촉진 수단을 활용함에 따라 판매촉진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그 결과 판매촉진활동이 기업의 단기적인 매출증대 및 수익증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의 판매촉진은 촉진 수단 중 광고, PR, 인적판매를 제외한 모든 수단으로 정의되며, 미국 마케팅 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 따르면 “판매촉진(sales promotion)이란 인적판매, 광고, PR을 제외한 마케팅 활동으로서 소비자의 구매와 유통업자의 효율을 자극하는 것인데 이것은 상품전시, 진열, 박람회 등을 포함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Kotler의 정의에 의하면 판매촉진(sales promotion)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와 소비자로부터 강력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얻기 위한 판매기법으로 소개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곽동성, 김진영(2001), “가격할인쿠폰이 쿠폰상환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표충성도 및 쿠폰이용심리특성의 조절관계를 중심으로-,” 한일경상논집, 21권, 51.
김진이(1999), “쿠폰촉진이 소비자의 쿠폰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동훈, 안광호, 유창조(2001),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학현사.
김성영(1993), “판매촉진에 관한 문헌연구,” 광고연구, 20, 51-70.
김창호, 김진이(2001), “쿠폰이용성향과 가치의식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창업정보학
회지, 4(1), 1-2.
노형봉, 정주훈(1998), “판매촉진 기법으로서의 쿠폰의 활용,” 홍익대학교, 152-156.
서성무(1993), “마케팅 연구 정의안,” 마케팅 연구, 8, 194.
송재일(2000), “패밀리 레스토랑의 구매촉진 수단으로서 쿠폰분석: 인터넷을 통해 제공
되는 쿠폰을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12, 145-162.
안광호∙ 김미라(1996), “서비스제품의 판매촉진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마케팅 연구,
1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