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산업의경쟁력 현황과 구조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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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산업경쟁력 & 구조조정
목차
I. 조선업 시황 및 이슈
1.전 세계 신조선 발주 및 건조량
2.시황 정리
3.신조선가
4.연비 효과
5.고연비 친환경 선박 효과

II. 한국 조선산업 경쟁력
1.한중일 3국의 선박건조량 이력
2.한중일 3국의 수주량 추이
3. 중국의 선종별 수주 현황
4. 한국과 중국 조선산업 경쟁력 비교
5. 한국 중형 조선산업과 중국 조선산업 경쟁력 비교
6. 중국과의 경쟁
7. 일본의 선종별 수주 현황
8. 원화 및 엔화의 환율 변동
9. 일본 조선산업의 과거와 현재
10. 일본과의 경쟁
11.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 현황
12. 과당경쟁 방지 장치 필요

III. 구조조정 이슈
1. 경쟁국의 구조조정 현황
2. 바람직한 구조조정의 기본 원칙
3. 중형 조선의 중요성
4. 구조조정의 방향
본문내용
2. 시황 정리
2003~2008의 긴 호황기를 통하여 전 세계 선복량 과잉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1년 이후 에너지 이슈와 고효율 에코십 수요로 발주 지속
다만, 유가하락으로 에코십 투자도 감소됨
2015년 발주량은 전년 동기대비 약 58% 감소
절대적 물량의 부족보다도 가격이 더 문제인 것으로 보임
공급능력 과잉 상황인 만큼 전 세계적 구조조정은 필요

<중 략>

5. 고연비 친환경 선박 효과
2016년부터 IMO의 온실가스 산정 기준이 Tier I(연료소비 기준) → Tier
III(선종별 활동도 기준) 로 산정방식이 바뀌면서 더욱 규제 강화
이미 각국별 청정해역 선언과 영해 내의 공해물질 배출 규제 국가 존재
- 현재는 해당 해역 진입 직전에 연료를 교체하고 있음

향후에는 LNG 연료추진선박으로 대체 예상 : 벙커링 등 문제 해결 필요
해운, 조선 시장에서는 가장 큰 이슈이며 기술개발의 속도가 향후 시장 점유율을 좌우할 전망
기술수준이 경쟁력 격차를 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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