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비교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3 / 2016.07.13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비교 경영분석
목차
1. 기업소개

2. 산업분석
1)산업개요분석
2)사업구조분석
3)산업분석 결론

3.영업분석
1)사업구성
2)시장점유율
3)성장잠재력
4)내부경쟁력원천
5)SWOT분석
6)영업분석 결론

4.재무분석
1)ROE 의 분해 : 전통적인 방법
2)표준 대차대조표와 표준 손익계산서와 수익성 비율
3)회전율과 기간
4)유동성비율
5)부채비율 및 보상비율
6)재무분석 결론

5. 경영관리분석
1)지배구조
2)리스크관리
3)경영분석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점시장인 항공시장에서 국내 대기업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교하였다. 두 기업은 각각 한진그룹과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계열사로써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항공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이 두 기업을 비교함으로써 항공시장의 상황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화해 나갈지 전망해 보고자 한다. 대한항공의 경우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항공사로 1969년 대한항공공사에서 민간 기업으로 전환되었다. 우리나라 1위의 항공사로서 여객, 화물, 항공우주, 기내식, 기판, 리무진 사업을 하고 있다. 그리고 2014년 8월 기준 148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45개국 125개 도시에 운항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1988년 설립된 이 후 국내 2위의 항공기업으로 자리잡아왔습니다. 사업부문에서는 항공운수, 로고상품, 관광, 호텔, 기내식, 제조판매, 전자상거래, 등을 하고 있습니다. 2014년 11월 기준으로 8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23개국 75개의 도시에 운항을 하고 있습니다.

<중 략>

항공기에 의한 여객, 화물, 우편물의 운송을 하는 산업을 말한다. 국제항공운송의 경우 해당 국가 영공을 지나야하기 때문에 국제적인 협약을 토대로 운영된다. 그리고 각 나라의 항공법을 통해 국제 민간 항공 협약의 규정 및 동 협약의 부속서로 채택된 표준 방식에 따라 항공기의 항행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을 정하고, 항공 시설 설치&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항공법에서 정한 항공기에는 전파법에서 정한 무선 설비를 설치하지 않으면 항공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데, 이와 같은 항공기국을 전파법상 의무 항공기국이라고 하며, 그 인적·물적 제반 조건을 비롯해서 운용 방법 등은 전파법에 상세히 규정되어 있다. 또 항공기에 설치하는 무선 설비를 조작하는 자는 전파법상 항공 통신사의 자격이 필요하다. 민간항공회사의 국제적인 기관으로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있다. CIF조건의 수출에서 항공운송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당사자 간의 동의
참고문헌
2013 대한항공 영업보고서 - 대한항공
한국철도공사 신용등급 분석 2014 - KIS
아시아나항공 신용등급 분석 2014 -KIS
2011년 동북아시아항공수급을통해바라본항공산업Fundamental Up의몇가지징후-KIS
환 리스크 관리 현황과 개선방향 (2011)- 한양대학교 국제대학원 신혜숙, 명아름
2010년 자료항공운송수급변화와국내항공사의기회요인-KIS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85356&cid=50305&categoryId=50305 네이버지식백과
https://kr.koreanair.com/korea/ko/about/who-we-are2.html 대한항공
http://flyasiana.com/CW/ko/common/pageContent.do?pageId=PC_0196 아시아나항공
http://www.momonews.com/sub_read.html?uid=36858 모모뉴스
http://pann.news.nate.com/info/255334798 매일경제 cnb뉴스
http://biz.newdaily.co.kr/news/article.html?no=10052984 뉴데일리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회계] 대한항공 재무분석
  • 항공주들이 기세를 높 였고, 항공주는 원화강세의 대표적 수혜주인데다, 경기회복과 소비심리 개선에 따 른 큰 폭의 매출 증가와 성수기 효과 때문입니다. ③ 신종플루 대유행하였습니다.→ 전년대비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는 성공하였지만 시장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하였 습니다.Ⅲ. 평균비율 & 경쟁사와 비교 분석* 대차대조표총자산 : 135,686.4억원은 항공운송업 평균인 17,354,116백만원

  •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경영전략 분석및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대한항공의 향후 마케팅,경영전략 제안
  •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 목차 > 서론1. 대한항공 기업소개1) 대한항공 기업개요2) 기업미션과 비전 본론1. 항공산업 현황분석(1) 항공운송산업 현황(2) 서비스 평가소개(3) 대한민국 항공노선 현황(4) 항공사 제휴현황(5) 기술적환경2. 대한항공의 경영전략(1) 콜라보레이션 전략(2) 새로운 시장개척 전략 (3) 차별화 경영전략3. 경쟁사분석 (아시아나항공)(1) 아시아나항공 선정배경(2)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마케팅전략 비교4. 대한항공의

  • [경영사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비교분석 -경쟁우위전략
  • 항공기 여객 수송수1966 1976 1986 1996 2003항공여객수1 3 10 39 43항공여객수3차원 세로 막대형 23차원 세로 막대형 3제2절  대한항공의 경쟁우위전략1.대한항공의 소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비교 - 한진그룹이 1969년 3월 1일 대한항공사 인수 일본, 동남아 운항 시작 → 전세계 34개국 88개 도시 취항    1989년 1월 IATA 정식 가입 2. 대한항공의 기업이념   (1) 기업문화      ‘기업은 인간, 사업은 예술’ → 경영철학      인간의 무한한 창

  • 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기업분석비교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항공사 중 장기간 독점으로 인해 공기업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업계 1위 기업인 대한항공보다는 후발 주자로서 고객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경영 방침을 가지며, 이에 대한 성과를 보이며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게 다져가는 아시아나 항공을 조명하는 것이 이와 같은 취지에 부합한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아시아나 항공을 분석의 중심 대상으로 삼았으며, 대한 항공과의 비교 분석을 곁들이고자 한다. 2. 본론 1 : 기업 환경 분석2.1

  • [마케팅]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비교
  • 아시아나항공의마케팅전략 비교목 차Ⅰ. 서 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Ⅱ. 이론적인 고찰가.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2. 항공운송산업의 역할3.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경쟁력 결정요인 나. 항공운송산업의 최근동향1. 항공자유화2. 민영화3. 세계화와 지역주의4. 항공사간 제휴다. 항공운송산업 마케팅환경1. 거시적 환경2. 미시적 환경Ⅲ. 사례 연구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1. 기업 철학2. 경영 이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