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기술’의 필요성 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0 / 2016.07.10
  • 5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명의 이기는 모두가 공평하게
누릴 수 있어야 한다.
<공학 윤리의 실천>
목차
1. 사회적 약자의 존재 인식
2. ‘착한 기술’의 필요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3. 적정 기술 현황
4. 착한 기술 현황
5. 선 긋기 방법
6. 구체적 해결/실현 방법
본문내용
# 착한 기술
- 적정 기술과 더불어 장애인 등의 약자들을 위한 기술을 포함

적정 기술
- 어떤 지역사회의 문화적, 정치적, 환경적, 기술발전 등의 배경수준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기술
- 단순한 기술원조와는 다르게 하나의 수익모델로서 투자

# ‘베스터가드 프란젠’
- 동명의 회사 CEO로서 인도주의적 시장창조 (적정기술의 선두주자)
- 라이프 스트로우, 제로플라이, 케어 팩 개발

의료비용의 감소를 통한 가난, 기아근절
- 안전한 식수를 통한 질병 예방으로, 보편적 교육 실현
- 여성과 어린이들의 여권 신장
- 에이즈, 말라리아 등의 질병 퇴치

# 조슈아 실버 박사
19$인 안경의 가격을 1$까지 낮추어서 2020년까지 10억 개 보급 목표

# 알프레도 모저
브라질 정비공인 알프레도가 만듦
필리핀 NGO ‘My Shelter Foundation’ 필리핀 빈민가에 보급
개당 1달러정도에 설치, 프로젝트

실패1. 플레이펌프
- 사용자들과 사전 상의 없이 설치
- 수익구조의 문제(광고판을 볼 사람이 없는 아프리카)
- 아이는 물론, 어른들도 작동하기 힘든 플레이펌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라민은행 사례를 통해 바라본 기업 경영
  • 과를 정의롭게 추구해가는 과정”이라는 틀 안에서 여러 강의들을 하나의 관점으로 통합해보려는 시도를 하였다. 4개의 강좌를 통합하여 경영에 관하여 연구해 본 바, 경영이라는 경제적 행위는 인간이 이루어낸 사회적 행위이고 또한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며 따라서 그에 알맞은 윤리적이고 올바른 경쟁체제를 세우는 일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혁신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논리에 이르렀다.그 결과, 이익만을 추구하는 기존의 기업활

  • 문화 마케팅(Culture for marketing)
  • 과 감성을 제공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는 시대를 말한다. 삼성경제 연구소의 ‘기술과 감성의 융합시대(2000)’ 보고서에서도 2000년대를 기술과 감성의 융합을 중시하는 ‘기술+감성의 시대’로 발전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이러한 변화에 한국의 경우에는 한국 문화산업 성장도 기여한 바가 크다.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증가와 가치상승, 기업환경의 변화 그리고 여기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증대에 따라 기업들은 문화적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

  •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정의,블루오션전략,레드오션전략
  • 사회적 기업의 실패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Smallbone 등은 사회적 기업의 경영시스템에서 나타나는 마케팅, 재무관리, 의사결정 등이 사회적 기업에게 있어 어려운 문제임을 지적하고 있다. 또 Haugh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사회적 기업의 사회공헌 가치를 입증하는 분명한 근거가 없으며, 경영관행, 경영기술, 성과 및 사업모델 등이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한다.이처럼 많은 논란의 여지가 있기는 하지만 사회적 기업은 분명히 우리 생

  • 대안교육과 그 과제
  • 기업에게는 더 절실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유연한 전문성을 갖춘 ‘인적(人的) 자원’을 공급받아 생산에 투여해야 하는 자본가, 기업가의 입장에서 학교를 보니 그저 답답할 뿐이다. 여전히 산업화시대에나 써먹을 수 있는, 기술 활용에서의 순발력과 융통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숙련공’ 생산을 그대로 목표로 삼고 있으니 말이다. 아무튼 ‘세계화’라는 담론이 사회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과 때를 맞춰 누구보다도 먼저 기업 회장들이 우리 교

  • 제조물책임법(PL법)
  • 제조물책임법(PL법)을 말하다.Ⅰ. 들어가며산업혁명이후 과학기술문명의 급속한 발달로 대량생산 ․ 대량소비 사회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산업사회의 변화는 대중의 생활을 편리하고 풍족하게 하는 면이 있지만, 불량식품이나 유해약품 및 안전성 결함기기 등 유해 ․ 위험의 증가라는 폐해도 초래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특별한 과실이 없는 경우에도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졌고 결함의 원인이나 책임의 규명이 점점 어려워져 기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