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의 현지국 영향(혜택, 발생비용,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해외직접투자의 현지국 영향
Ⅰ. 현지국에 대한 혜택
1. 자원이전효과
2. 고용효과
3. 국제수지효과
4. 경쟁 및 경제성장 효과
Ⅱ. 현지국 발생비용
1. 경쟁의 역효과
2. 국제수지의 역효과
3. 국가주권의 위협
Ⅲ. 현지국의 정책
1. 외국인직접투자 촉진
2. 외국인직접투자 규제
-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의 현지국 영향
오늘날 많은 국가들은 해외직접투자를 금지하거나 다국적기업의 해외자회사를 국유화하는 급진주의 정책이나 해외직접투자에 대해 어떠한 규제도 가하지 않는 자유시장정책을 취하는 대신, 비용을 최소화하고 혜택을 최대화하는 실용적인 정책을 택하고 있다. 해외직접투자는 자본과 기술, 일자리를 제공하므로 현지국에 혜택을 줄 수 있으나, 이러한 혜택은 종종 비용을 발생시킨다. 국내기업이 아닌 외국기업에 의해 제품이 생산, 판매될 때, 그에 따른 투자이익은 대개 해외로 유출된다. 또한 많은 국가들은 외국계 기업이 생산에 필요한 부품들을 주로 이들의 본사국으로부터 수입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현지국의 국제수지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을까 우려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실을 의식하면서 동시에 실용적인 자세를 취하는 국가들은 국가적 혜택을 최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정책을 추구하고 있다. 이들에 의하면, 해외직접투자는 혜택이 비용을능가할 때에만 허용되어야 한다. 실용적 정책의 또 다른 양상은 국가에 이익이 된다고 생각되는 투자에 대해서는 투자하려는 다국적기업에게 세제상의 혜택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투자를 유치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하에서는 해외직접투자가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및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현지국의 정책을 알아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