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업태별 머천다이징(MD)의 특징 및 방법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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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매업체가 수익을 목적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매입하여서 판매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
목차
제1장. 머천다이징의 개념
Ⅰ. 머천다이징의 정의
Ⅱ. 머천다이징의 대상인 상품의 종류
Ⅲ. 머천다이징을 수행하는 소매업태의 종류

2장. 머천다이징의 역할
Ⅳ. 유통경로상의 소매활동
Ⅴ. 머천다이징의 역할

제3장. 백화점 머천다이징
Ⅵ. 백화점의 개념과 현황
1-1> 백화점의 개념과 현황
1-2>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Ⅶ. 백화점 머천다이징의 기본
2-1> 백화점 머천다이징 방식
2-2> 백화점 패션제품 시즌관리
Ⅷ. 백화점 머천다이징 핵심
3-1> 백화점의 매입방식
3-2> 백화점과 입점업체간의 머천다이징 역할

제4장. 할인점 머천다이징
Ⅸ. 할인점의 개념과 현황
1-1> 할인점의 개념과 현황
Ⅹ. 할인점 머천다이징의 기본
2-1> 할인점 머천다이징의 기본
2-2> 할인점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2-3> 할인점 머천다이징 방식
ⅩⅠ. 할인점 머천다이징 핵심
3-1> 할인점 머천다이징의 필수조건

제5장. 식품점 머천다이징
ⅩⅡ. 식품점의 개념과 현황
ⅩⅢ.제2절 식품점 머천다이징의 개념
ⅩⅣ. 식품점 머천다이징의 핵심
본문내용
소매업체가 수익을 목적: 돈을 벌자!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좋은 제품을 팔자!
매입하고 판매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 : 일을 열심히 하자!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시장조사와 같은 과학적 방법에 의거
수요 내용에 적합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알맞은 시기와 장소에서 적정가격으로 유통시키기 위한 일련의 시책.

상품화 계획이라고도 하며,마케팅 활동의 하나
① 생산 또는 판매할 상품에 관한 결정,
즉 상품의 기능·크기·디자인·포장 등의 제품계획
② 그 상품의 생산량 또는 판매량
③ 생산시기 또는 판매시기
④ 가격에 관한 결정

머천다이징의 중요성

머천다이징에서의 제조업체 역할
- 첫째,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는 직접적인 업무들을 수행
머천다이징에서의 물류업체의 역할
- 둘째, 소매업체에 대한 배송 /최종소비자에게 배송

머천다이징에서의 정보업체의 역할
- 셋째, 고객정보분석/ 판매정보 분석/ 타 업체 정보 일부 제공
머천다이징에서의 금융업체의 역할
- 넷째, 신용제공(담보 또는 카드)

효율적인 매입정책 결정
- 소매점포의 전체적인 경쟁력을 파악하는 가운데서 상품매입을 어떠한 포지셔닝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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