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신용등급, 기업 신용위험, 기업 신용보증, 기업 신용관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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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신용등급, 기업 신용위험, 기업 신용보증, 기업 신용관리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기업 신용등급

Ⅲ. 기업 신용위험

Ⅳ. 기업 신용보증
1. 기술력 중심의 보증운영
2. 우수기술?벤처기업은 옥석을 구분하여 적극 지원
3. 창업기업 보증과 기술평가보증 확대
4. 정부 경제 활성화대책 부문 집중 지원

Ⅴ. 기업 신용관리
1. 신용을 중시하는 환경변화
2. 신용평가에서의 중요한 변수
1) 재무적 요소
2) 비재무적 요소
3. 경제환경의 중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내에서 신용평가를 업으로 하는 신용평가회사들은 태생적인 딜레마를 안고 있다. 유가증권을 발행하는 기업의 의뢰로 신용평가를 하기 때문에 기업은 신용평가회사들의 고객이다.
따라서 그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동시에 또 다른 면으로는 신용평가회사가 평가한 신용등급을 믿고 그 기업의 회사채나 기업어음을 사는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기업이 때로는 원하지 않는 등급도 신용평가사들은 내려야 한다. 다시 말해 때로는 가혹하리만치 객관적인 평가를 해서 평가의 신뢰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런 원초적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신용평가제도를 잘 구축해야 한다. 제도 구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신용평가회사들이 평가의 신뢰성 향상에 최선을 다하게 될지 혹은 고객 확보에 더 신경을 써야 할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사실 신용평가회사들은 한보사태 등 대기업의 연쇄부도를 거치면서 신뢰도에 큰 상처를 받았었다. 그래서 직접금융시장으로부터 자금수요가 늘어난 발행기업들의 등급수요를 배경으로, 신용평가회사들은 회사별로 조금씩 다른 전략을 구사했다. 어떤 평가사는 대형기관투자가나 선도금융기관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평가의 질적 차별화에 주력했고 어떤 평가사는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기회로 이용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서는 경기회복의 본격화와 자금시장 안정으로 발행기업들의 자금조달이 용이해지면서 발행기업들 등급쇼핑 현상이 재현되고 있고 발행기업 위주의 시장으로 복귀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사실 발행기업 입장에서는 등급을 잘 받으려고 하는 게 당연하다. 또 한 평가사에서 등급을 낮게 받을 경우 다른 평가사로부터 좋은 등급을 받으려 하는 것도 당연하다. 투자자가 투자여부를 판단할 경우 어떤 등급을 이용할 것인지는 각자의 책임으로 결정하면 되지만, 행정적으로 투자나 발행을 규제할 경우 최저 한계등급을 정하고 이를 넘도록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계등급 이하의 낮은 등급을 부여받은 발행회사는 한계등급을 넘기 위해 여러 평가기관으로부터 등급을 취득하려고 하는 등급쇼핑(rating shopping) 현상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원초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안은 현재 기업 위주로 형성된 평가시장을 평가 결과를 이용하는 투자자 위주로 바꿔주는 것이다. 선진국의 경우엔 신용등급이 막바로 금리차별화로 직결되는 금융시장이 형성돼 있고 이를 바탕으로 평가기관과 피(被)평가기업이 대등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국내는 다르다. 무엇보다 협소한 평가시장으로 인해 신용평가회사들의 수지기반이 취약하고 더불어 평가회사간 평가등급이 발행적격여부로 주로 사용되고 있어 신용평가등급별 금리차별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신용평가회사는 피평가업체에 비해
참고문헌
강동희, 중소기업 신용보증 적정규모의 산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지역발전학회, 2007
김철교, 중소기업의 신용관리, 배재대학교, 1996
노태협, 기업 신용 위험관리를 위한 재무 상태 및 추세 진단 모형, 대한회계학회, 2010
박종일 외 2명, Big 4 감사인의 감사품질과 기업신용등급, 한국세무학회, 2011
이동걸 외 1명, 기업신용위험의 현황과 과제, 한국금융연구원, 2001
이기영, 국내 중소기업 신용보증제도의 평가 몇 개편방향, 한국재정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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