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대우자동차 우즈베키스탄 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대우자동차의 우즈베키스탄 진출 목적
2. 우즈베키스탄의 환경
1) 지리적 환경
2) 경영환경
3) 노동환경



Ⅱ.본론
1. 대우자동차의 우즈베키스탄 진출
1) 설립동기
2) 투자계획 및 시장조사
3) 인력관리
4) 마케팅 활동
5) 부품현지화 전략
6) 조직



Ⅲ.결론
1. 대우자동차의 우즈베키스탄 진출의 문제점과 과제
1) 대우자동차회사 투자가 미치는 영향
2) 대우자동차회사의 문제점과 과제
본문내용
Ⅰ.서론
1. 대우자동차의 우즈베키스탄 진출 목적
1) 시장선점 효과 향유
기존의 해외직접투자가 해외의 저임금 지역으로 이동한 투자였다면 대우의 해외투자는 저임금보다는 상대적으로 선진국 기업들이 소홀히 생각했던 지역에서의 초기 시장선점 효과를 향유하기 위한 진출이었다. 특히, 한국내 제조업이 임금상승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로 어려움을 겪음과 동시에 시장개방 압력에 의해 더이상 국내사업의 확대로는 목표수익을 얻기가 쉽지 않았다. 이러한 시기에 공산주의의 붕괴로 중동구 지역을 포함한 거대 신흥시장의 갑작스러운 출현은 그동안 해외진출을 통한 재도약을 모색해오던 대우의 입장과 상황이 잘 맞아 떨어진 것이다.
진출당시 성장 가능성이 높았던 러시아는 계속되는 정치적 불안정에다 서방기업들의 시장쟁탈을 위한 각축장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투자환경은 매력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우즈베키스탄은 정치적으로 비교적 안정되어 있고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경제 규모가 어느 정도 있었기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우즈베키스탄은 경제개혁 초기부터 한국형 경제성장 모델에 의한 경제발전을 추구할 정도로 한국기업의 진출에 우호적인 자세를 보임에 따라 경제적인 투자리스크가 상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기간산업에 과감한 투자할 수 있게 만들었다. 대우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통신, 전자, 은행부문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대우의 이미지를 이용한 전방위 투자를 전개하였다.

2) 우회진출 기지의 필요성 대두
러시아 시장에 대한 직접투자가 서방기업들의 경쟁으로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되면서 러시아 시장을 겨냥한 우회전진 기지로서 시장규모가 비교적 크고 자원이 풍부한 중앙아시아는 상대적으로 여타 CIS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었다.
대우의 중앙아시아 투자가 대부분 규모가 크고(1억 달러 이상) 투자부문도 자동차, 전자, 통신 등 국가기간 산업에 집중되고 있는 것은 동 부문을 투자상대국이 가장 유치하기를 원하는 분야일 뿐만 아니라 CIS 인근 국가에서도 취약한 산업으로서 향후 시장접근에 상대적으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우는 97년 우크라이나에서 자동차 합작공장을 가동하기로 함에 따라 CIS내에서만 연산 40만대 규모 자동차 공장을 가지게 됨으로써 러시아 시장 공략을 위한 우회기지를 확보하게 되었다. 또한 중동구 지역의 자동차 공장도 EU, 인근 동유럽을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어 우회진출 기지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3) 성장 가능성
중앙아시아 지역은 풍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체제전환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경우 여타 CIS 지역에 비해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특히 중앙아시아 경제를 주도하고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이 국제원자재 가격만 뒷받침된다면 향후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보여 구매력이 서서히 되살아 날 것으로 예상하였다. 더우기 2000년이후의 급속한 경제성장을 위해 중앙아시아 각국들이 인프라 개발에 상당한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자원개발에 대한 외국인 투자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제도 및 투자여건 정비를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또한 대부분 국가들이 정치적으로 상당히 안정되어 장기투자가 가능한 점도 이들 지역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리스크를 경감시켜 주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투자] 해외자회사설립의 성공사례-대우자동차의 베트남진출
  • 해외시장에 대한 접근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국제수지를 개선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또한 훨씬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획득이 가능한 자산적 기술에 대한 접근기회를 제공받고 해외공급원 및 시장에 대한 양질의 정보와 자본 및 관리기술, 다섯째, 후발 기업은 절대로 누릴 수 없는 선점 기업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이러한 이유로 대우자동차는 베트남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3. 대우자동차의 투자내용구 분내 용회사명VIDAMCO(Vie

  • [기업 진출][기업 미국진출][기업 중국진출][기업 일본진출][기업 유럽진출][기업 폴란드진출]기업 미국진출, 기업 중국진출, 기업 일본진출, 기업 유럽진출, 기업 폴란드진출(기업 유럽진출, 기업 폴란드진출)
  • 투자실패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3. 우리기업의 중국진출을 위한 투자계획 분석1) 중국진출 여부2) 중국진출시 진출형태중 단독출자 형태 줄어들어3) 대부분의 업종에서 기술추격이 시작되고 있어 철저한 대비필요Ⅳ. 기업 일본진출1. 두산 주류BG의 일본진출2. 진로 소주의 일본 진출1)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 개요 및 배경2) 마케팅 전략Ⅴ. 기업 유럽진출Ⅵ. 기업 폴란드진출1. 해외 자동차 메이커들의 생산 상황1) Fiat2) 대우3) GM4) VW5) Ford6)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투자가 필요한 첨단산업분야에서 국가간 또는 기업간 공동연구개발을 하는 것이다. 이의 대표적 예가 미국기업의 세계 공항 시장독점에 대항하기 위한 에어버스 컨소시엄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은 공동 출자하여 에버버스사를 설립, 중형항공기를 공동개발을 하였다.(2) 국제생산 라이센스(Production license)캐나다 브르본 공장에 100% 단독투자를 했다가 실패한 현대자동차는 이후 해외진출에 신중한 전략으로 전환해 국제생산 라이센스를 선호하

  • [국제경제] `FDI`사례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REPORT제목 : 사례분석을 통한 FDI 문제점 및 개선방안목 차Ⅰ서 론- FDI의 영향 및 투자이유 - FDI 해외동향과 한국의 위상 Ⅱ본 론1. FDI 성공 사례 분석 2. FDI 실폐 사례 분석3. 우리나라 FDI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결 론1. 정책적 시사점 2. 결 론 Ⅳ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Ⅰ서 론- FDI의 영향 및 투자이유 세계 경제가 글로벌화 되고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함에 따라 자본도 국경을 넘나들면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자본시장에서의 주식

  • [국제통상] FDI 성공사례와 우리나라의 FDI현황 및 해결방안
  • 우즈베키스탄 진출에 성공 위안화절상말 그대로 중국의 화폐인 위안화 가치를 올리라는 것→ 위안화 절상을 요구 한다는 의미는 현재 미 달러와 연동체계를 지닌 것을 해제하라는 개념 국내 FDI영향 -위안화절상단기적 증가대중 수출증가의 FDI 영향 중국의 해외투자 확대 대중국 투자기조 변화 국내 FDI의 현황 2000년 이전 - 1986년까지의 FDI 총액은 1억 5천만 달러, 건수는 80건 정도로 그 실 적이 극히 미미한 수준- 1984년에 외국 인 직접투자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