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임금의유연화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임금의 개념
2. 임금체계의 종류 및 각 임금체계의 본질
3. 현행임금제도의 문제점
4. 임금의 유연화를 위한 임금제도
5. 우리나라 임금체계의 개선방안
- 본문내용
-
2. 임금체계의 종류 및 각 임금체계의 본질
(1) 연공급
기본급이 연령, 근속, 학력, 성별 등 속인적 요소에 따라 결정되는 임금체계를 연공급 이라고 한다. 연공급 임금체계에서는 일단 처음 입사할 때에 혼자서 겨우 생활 할 수 있는 정도의 낮은 임금을 받다가 근속년수가 길어지면서 임금도 매년 정기 승급에 따라 약간씩 올라간다. 따라서 연공급 임금체계에서는 근속이 올라감에 따라 임금도 올라가는 것이 특징이다. 이 연공급 체계는 자본가의 입장에서 기업 내 직업훈련을 통한 경험적 숙련이 주로 요구되고 따라서 노동자의 장기고용을 필요로 할 때 선호된다.
(2) 직무급
직무급은 학력이나 성별등의 속인적 요소가 아니라, 노동가 담당하는 직무분석과 직무평가를 기초로 하여 직무의 중요성과 난이도 등의 상대적 가치에 따라 개별임금을 결정하는 제도이다. 직무분석에 의한 표준적 작업방법의 확립을 전제로 하는 직무급에서의 임금결정 과정은 확립된 직무의 상대적 가치에 대한 직무평가로 서열이 매겨져 직무가 구분되고, 이렇게 서열이 매겨진 직무의 등급마다 임률이 설정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 기업자본구조 분석
- [인적자원관리] 애플(Apple) 사례 분석
- 맥도날드 마케팅전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보고서
- 비바리퍼블티카 토스 기업분석
- 일본 `아사히 맥주` 기업경영 분석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신발끈 여행사 레포트
- 여행상품의 유통관리 - 여행상품의 시장, 여행업의 유통기구, 여행상품의 유통경로, 여행업에 있어서 유통중개업자
- [마케팅전략] 삼성전자 로봇 청소기 탱고 마케팅전략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스타플(Social Network Service, SNS -Starpl)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