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자동차산업의 도급구조와 고용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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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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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완성차 정규직근로자의 고용관계
정규직 근로자의 인적자원관리
임금과 복지
시 사 점
제 4장 완성차 사내협력업체의 고용관계
하청노동자 처우 및 관계 개선 배경
사내협력업체 근로자를 둘러싼 노사관계
제5장 자동차 산업의 도급구조
제1절 외환위기 이전의 자동차산업의 도급구조
제3절 외환위기 이후 도급구조의 변화
3.부품시장의 경쟁 격화
4.부품업체의 거래선 확대와 소수정예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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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완성차 정규직근로자의 고용관계
* 고용관계의 특징
고임금과 수준 높은 복지혜택
양호한 근로환경
완전한 고용보장
But, 노사관계가 대립적
분규로 인해 고율의 임금인상과 복지의 확장 및 고요안정에
합의과정이 순환
노사관계의 현안이 완성차기업 노사의 대립점 및 전국적 노사관계의 판도를 좌우
정규직 근로자의 인적자원관리
정규직 근로자의정규직 근로자의 고용은 크게 늘지 않은 상황 하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한 생산성은 크게 증가
젊은 층의 임직이 없어 평균근속연수와 연령이 증가함으로써 직장 내 활력 감소와 인건비 상승의 압력이 우려
임금과 복지
* 임금의 성격과 특징
불변적이고 경직적 급여의 성격.(정상근로시간의 비중이 작다는 사정을 반영)
완성차업체 근로자들이 상대적인 고임금을 향유하고 있음
(타국과의 비교에서도 높은 수준의 임금향유)
근속연수와 연령이 가장 중요한 기본급 결정요인
각종 변동수당과 상여금이 기본급에 연동하므로 부문별 임금격차는 크게 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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