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관계(행정PR) - 행정PR(공공관계)의 의의와 본질, 기능, 특성(특징), 문제점 개선방향, 행정PR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10 / 2015.06.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공공관계(행정PR)
Ⅰ. 의의
Ⅱ. 행정PR(공공관계)의 전개
Ⅲ. 행정PR의 본질
Ⅳ. 행정PR의 과정
1. 체제적 과정
2. 기술적 과정
Ⅴ. 행정PR의 기능
1. 주지 기능
2. 방어 기능
3. 안정 기능
4. 중개 기능
Ⅵ. 행정PR의 특성
Ⅶ. 행정PR의 문제점
Ⅷ. 행정PR의 개선방향
- 본문내용
-
공공관계(행정PR)
I. 의의
디목(Dimock)에 의하면, 공공관계란 행정관이 행정기관 또는 사업계획에 대한 공공의 신임을 높이고 공공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데 목적을 둔 정책과 행동에 관한 계획이라고 정의한다.
일반적으로 공공관계(행정PR)는 하나의 조직이 자기체제를 유지 ․ 향상시키기 위하여 환경으로부터 대중의 동의와 협조를 얻기 위한 활동일체를 말한다.
II. 행정PR(공공관계)의 전개
공공관계(행정PR)는 현대행정국가, 특히 국민과 정부간의 공감 ․ 교류가 강조되는 민주행정 하에서 강조되고 있는데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아이비 리(Ivy Lee)는 공공관계(행정PR)의 창시자로서 '공공관계의 원칙'을 선언하였으며, 1917년 윌슨 대통령 때에 창설된 공보위원회 하에서 크릴(G. Creel)의 활동으로 실무적 차원에서 공공관계(행정PR)가 활용되기 시작하였고, 리프먼(Lippmann)은 "Public Opinion"이란 저서를 통하여 공공관계를 강조하였다.
III. 행정PR의 본질
1) 행정PR이란 흔히 사회의 통념과는 달리 선전이나 여론의 교만한 조정이 아니며 사실에 근거하여 심정을 주지시키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2) 행정PR은 지속적 ․ 장기적인 활동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임시방편적이거나 화재 경보기적인 방어수단은 아닌 것이다.
3) 행정PR은 공익을 우선시한다. 따라서 사익을 공익에 일치시키려는 조직지도자들의 자세가 갖추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