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의 구조] 우리나라의 주요 정부조직(국무회의, 행정각부), 정부조직구조의 형태와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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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부조직의 구조

Ⅰ. 조직구조의 기본 개념과 조직화의 원리
1. 조직구조의 의의
2. 조직화의 원리
1) 분화의 원리
2) 조정의 원리

Ⅱ. 주요 정부조직
1. 국무회의
1) 국무회의의 의의와 구성
2) 국무회의의 지위와 기능
2. 행정각부
1) 행정각부의 의의와 기능
2) 행정각부의 조직 분화
가) 행정각부의 수
나) 행정각부의 분화 내용

Ⅲ. 정부조직구조의 형태와 구성 : 부처내부 수준
1. 부처 수준의 조직화의 의의
2. 독임형 조직과 합의형 조직
3. 최고관리층, 사업조직과 지원조직
4. 계선기관과 참모기관
5. 본부조직과 소속기관
본문내용
정부조직의 구조

1. 조직구조의 기본 개념과 조직화의 원리

1) 조직구조의 의의

조직구조(組織構造)란 무엇인가? 저자는 조직구조를 "조직구조의 기본변수인 복잡성, 공식성 그리고 집권성 등이 배열되어있는 조직 내부의 동태적인 형상"이라고 정의한다.
조직의 기본구조는 해야 할 일을 중심으로 한 '직능구조'와 권한을 중심으로 한 '지배구조'로 나눌 수 있다. 직능구조(職能構造, functional Structure)는 조직구조의 핵심으로, 조직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구성원의 능력에 맞추어 형성시킨 결합체이다. 이것은 구성원의 일의 구조로서 직위나 직무로 나타난다. 한편 지배구조(支配構造)란 권한의 분포에 기초를 두고 형성된 조직의 구조로서 조직 내에서 지배와 복종의 관계를 보여준다.

2) 조직화의 원리

조직구조를 설계하는 고전적 원리는 분화와 조정의 원리이다. 분화의 원리에는 분업의 원리, 부문화(또는 부성화)의 원리, 참모조직의 원리 등이 있다. 구조의 조정과 통합에 관해서는 조정의 원리, 계층제의 원리, 명령통일의 원리, 통솔범위의 원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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