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경영] 무역경영의 요소와 요건, 무역경영형태, 결정요인, 직접수출경로 및 간접수출경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무역경영

Ⅰ. 무역경영의 5대 요소와 3대 요건

Ⅱ. 무역경영의 형태

Ⅲ. 무역경영형태의 결정요인

Ⅳ. 직접수출경로

1. 외국(현지)판매대리인
2. 외국(현지)유통업자
3. 외국(현지)판매지사 및 법인
4. 직접수출의 장, 단점

Ⅴ. 간접수출경로

1. 국내수출대리점
2. 국내수출상
3. 간접수출의 장, 단점
본문내용
무역경영

실질적인 형태로서의 무역경영은 국가 간에 있어 재화나 서비스의 배급기능을 담당하고 이것을 경제적으로 실행함으로써 수익을 얻고자 하는 단독 경영을 말한다. 이 의미에서 무역경영의 주체는 자유주의 개방경제체제 하에서는 무역업자이며 무역업자가 추구하는 바는 국가 간의 거래활동에 의하여 수익을 얻고자 하는 데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무역업자란 무엇을 말하는가? 무역업자(foreign trader)란 개인 및 사적단체가 영리를 목적으로 외국무역업을 영위하는 자를 총칭한다. 일반적으로 무역업자는 무역영업의 도매상, 소매상, 제조업자로서 자기회사 상품과 관계없는 상품을 수출 또는 수입하는 자, 또는 다른 전문업을 가지고 무역업을 겸하는 자, 제조업자로서 자기제품을 직접 수출하고 또는 자기제품을 직접 수출하는자 등을 말한다.

I. 무역경영의 5대 요소와 3대 요건

일반적인 형태로서의 무역은 경영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요소로서 나누어져 있다.
첫째, 그 경영주체(무역상)는 자기가 속하는 국민경제를 기반과 배경으로 하고 나라가 정하는 정책과 방침에 따라 그 경영활동을 영위하고 있다.
둘째, 그 무역객체(무역품)는 반드시 자국과 타국과의 국경을 넘어서 국제적으로 이동하는 것이며 이는 당연히 수입과 수출이라는 현상이 생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국제협력전략
  • 경영기법 등을 대기업으로부터 획득하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Speckman은 이러한 개념을 통해 구매자-판매자 관계로서 장기적인 안정성을 강조하기도 하며, Henderson은 위험과 이익 등을 공유하면서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3) 해외직접투자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투자형태(NFI: New Forms of Investment)는 수출과 전통적인 해외직접투자(traditional foreign direct investment)의 중간형태이다. Oman 등의 학

  • 경영경제 수출 라이센스
  • 수출의 개념 및 의의2) 수출의 (전략적) 동기 3) 수출의 전략적 특성 및 수출전략 결정과정4) 제조/생산업체의 수출 발전단계5) 수출의 전략적 대안(수출경로)6) 대응무역(구상무역)의 유형(결정모형 포함)7) 수출의 실무적 절차Ⅱ. 라이센싱1) 개념 및 의의2) 장/단점3) 라이센싱의 동기4) 수익성(비용/수익) 분석5) 라이센싱의 실무적 절차Ⅰ. 수출1. 수출의 개념 및 의의우리가 다 아는 대로 수출은 재화를 외국에 판매하는 행위 혹은 경영활동을 말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및 의의 – 18수출의 (전략적) 동기 – 18수출의 전략적 특성 및 수출전략 결정과정 – 18제조/생산업체의 수출 발전단계 – 19수출의 전략적 대안 – 20대응무역(구상무역)의 유형(결정모형 포함) – 21수출의 실무적 절차 – 24해외직접 투자 – 28FDI 의 개념과 의의 -281) 개념-282) 의의 – 28전략적 동기 -281) 시장 지향 - 282) 생산효율 지향 – 283) 원료 지향 – 284) 지식 지향 – 285) 안전 지향 – 29해외 직접투자의 결정요소 – 291) 마케팅요인과

  • ㈜한국타이어 기업분석
  • 경영자에 대한 견제, 감시 역할과 함께 조언과 자문-2000년도에 이사 평가제도를 도입하여 임원 성과와 능력에 따른 보상-이사 1인당 연평균 보수 현황 (2010년도)상근 이사는 24.39억원 , 사외이사는 1.4억원3)경영능력 및 성향현 경영관리자가 추구하는 경영성향은 성장지향적 성격이 강하다. 변화에 대해 안정성 대신 변화와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가진다. 2009년 금융위기와 전 세계적 불황, 자동차 산업의 침체 등과 같은 외부 환경의 변화와 위기에

  • 해외 직접투자 개론
  • 요소들의 국제이전이라 할 수 있다.수출과 해외직접투자의 비교라이센싱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나 경영기법 등을 일정한계약아래 다른 기업에게 이전시켜 기술공여에 대한 로열티 획득을 목적으로 하지만, 해외직접투자는 경영, 자본, 기술의 유기적 이동을통해 경영에 직접 참여하여 제품 및 서비스 생산을 목적으로 함. 라이센싱과 해외직접투자의 비교INTRODUCTION의의소유형태현지국 영향Dubai caseHyun-Dae case해외 직접 투자 결정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