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의 과정(정책과정의 의의, 정책의 기획단계, 집행단계, 평가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정책의 과정
Ⅰ. 정책과정의 의의
Ⅱ. 정책의 기획 단계
1. 정책 기획의 의미
2. 정책의제의 채택
3. 정책의 분석
4. 정책의 결정
Ⅲ. 정책의 집행 단계
1. 정책집행의 의미
2. 정책집행의 단계
(가) 정책지침의 개발
(나) 정책집행관리체제의 확립
(다) 정책의 실시
Ⅳ. 정책의 평가 단계
1. 정책 평가의 의미
2. 정책평가의 종류
3. 정책평가의 타당성 확보
- 본문내용
-
정책의 과정
1. 정책과정의 의의
정책의 과정이나 단계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제기되고 있으나 이 자료에서는 일반적인 관리의 단계에 따라서 정책의 기획단계, 정책의 집행단계 그리고 정책의 평가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정책의 과정이나 단계는 정부의 다른 분야의 단계보다는 참여자가 많기 때문에 보다 복잡하고, 정책의 유형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특히 정책기획의 단계는 다양성과 불확실성이 농후하다.
정책의 단계가 반드시 차례차례 진행되는 것만은 아니며 환류(還流. feedback)를 전제로 상호 작용한다. 즉 정책과정에서 환류는 계속되며 이에 따라 정책의 모습도 바뀌어진다. 그러나 서술의 편의상 이들 단계를 구분하되 정책의 변동을 추가하여 다루기로 한다.
정책관리의 단계
2. 정책의 기획 단계
1) 정책 기획의 의미
정책의 기획(policy planning)이란 정책주관기관이 공공문제에 대한 해결안을 마련하고 이를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확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정책을 기획하면서 정책 종류별로(예: 법률, 예산. 조약 등) 필요한 절차를 거치며 특징적인 모습을 갖추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