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비즈니스 가속화의 적응(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지역주의화, 세계시장에서 기술혁신에 의한 경쟁심화, 글로벌산업의 과점현상의 심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글로벌비즈니스 가속화에의 적응

Ⅰ.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지역주의화

Ⅱ. 세계시장에서 기술혁신에 의한 경쟁의 심화

Ⅲ. 글로벌산업의 과점현상의 심화

본문내용
글로벌비즈니스 가속화에의 적응

최근 기업을 둘러싼 변화는 그 속도면에서 과거에 비해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세계의 역사를 보면 글로벌화의 진전은 크게 네 차례의 변화를 겪었다. 제1차 글로벌화는 1820년에서부터 시작하여 1914년에 이르는 시기로서, 영국에서 시작한 산업혁명이 유럽과 북미지역, 그리고 아시아지역에 전파되면서 전 세계적인 자유화의 과정이라 설명할 수 있다. 제2차 글로벌화는 제1차 글로벌화 이후부터 1970년대까지로서 세계무역질서가 GATT체제하에서 자유거래를 통한 팽창기로 볼 수 있다. 제3차 글로벌화과정은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글로벌화로 개도국들이 선진국들을 추월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이 성숙된 시기로 볼 수 있다. 제4차 글로벌화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급격히 발전한 정보기술을 기업들이 이용하면서 정보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기업의 경제구조가 팽창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최근의 이런 글로벌화에 대한 움직임은 몇 가지의 트렌드(trends)를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6T현황과 문제점및 전략
  • 의한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통합이 강화되어 가고 있다. 이런 점에서 디지털 혁명이 세계경제의 지구화를 선도하는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다.때 마침 1990년대 들어서 냉전체제가 해체되면서 경제의 세계화는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치열한 시장경쟁을 초래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디지털혁명은 시장경쟁의 주요 수단으로서 기능하게 되고 이제까지의 기술혁신과는 전혀 다른 차원에서 경제 세계화의 촉매작용을 담당하였다. 즉 그 혁신성과 신속성 및

  • [경영정보시스템] 포스코 Posco 경영혁신사례 -6시그마와 지식경영을 바탕으로
  • 세계4위, 종합경쟁력 세계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5년 FORTUNE지의 Most Admired Company로 꼽히기도 하였고 같은 년도 세계 철강사 중 유일하게 지속가능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할 만큼 높은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은 변화하고 있다. 세계1,2위 철강대국 Mittal과 Arcelor는 통합하였고 원료산업의 과점화는 심화되고 있다. 또한 중국철강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무한 경쟁이라는 환경 속에서 포스코의 경영혁신은 지금도 진행 중

  • [국제경영] 경제적 환경
  • 경제적 상호의존성 증대글로벌 경제의 급속한 통합무한경쟁제1부 글로벌기업의 환경 제2장 경제적 환경 1. 경제의 글로벌화1.1 글로벌화의 요인(6) 금융시장의 글로벌화 국가간 무역 및 해외투자 급증으로 금융자유화 추진(금리, 국제자금이동, 외국금융기관진출 등)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도 금융시장 글로벌화에 기여  금융시장의 글로벌화  국제기업의 활동영역 확장에 많은 기여★ 최근 세계경제를 위기에 빠뜨린 결정적 원인이 되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기술개발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세계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사례이다. 기술 혁신과 함께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는 것이다. 규모의 경제가 중요한 이유는 국가 개별 시장들이 크지 않아 국가별로 최적 규모를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자동차 제조업체가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연 100만대의 생산 규모를 확보해야 한다고 한다.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화되는 또

  •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조직 국민은행 역사 국민은행 _¡ 우리은행 역사
  •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해 은행은 더 이상 예전의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면 국가 간 무한경쟁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 이외에도 최근 들어 씨티은행이나 홍콩상하이은행과 같은 세계적 금융기관들의 국내 PB시장 진출이 확산되고 있으며 다른 외국계금융기관들도 한국 금융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여기에 우리는 국내 은행 산업의 선두주자들이라고 할 수 있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3대 은행들의 조직문화와 조직혁신 그리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