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생산윤리, 생산윤리수준의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근로자의 생산윤리
1. 품질관리
2. 노동생산성 향상
3. 근로자윤리의 변화
1) 제1단계: 장인윤리의 시대(18세기까지)
2) 제2단계(19세기): 기업가윤리의 시대
3) 제3단계(20세기): 직업윤리의 시대
4) 제4단계(21세기): 직업인의 자아실현시대
Ⅱ. 생산윤리수준의 제고 방안
1. 경영 관리자 차원
2. 근로자차원
- 본문내용
-
I. 근로자의 생산윤리
근로자는 생산 활동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소중한 자산이다. 과거에는 기업을 '자본, 설비, 원료 및 기술의 합리적인 조합인 물리적 ․ 기술적 시스템'으로 보았으나, 오늘날에는 기업을 '근로자, 관리자, 경영자가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든 인적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자가 아무리 윤리적인 경영을 하려고 해도 근로자들의 윤리수준이 높지 못하면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근로자의 윤리적 문제는 다음과 같은 활동분야에서 많이 나타나게 된다.
1) 품질관리(Quality Control)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려면 우수한 양질의 원료와 재료를 사용해야 하고, 품질에 관한 일정한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정상적인 절차와 방법에 따라 정성어린 노력으로 제품을 생산할 때 비로소 우수한 제품생산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근로자들은 근로환경이나 조건에 불만이 많고, 시간에 음기면서 작업을 하다 보니 품질에 대한 관심은 소홀해지기 쉽다. 특히 제품에 대한 결함이나 하자가 즉시 나타나지 않는 상황에서는 더욱 근로자의 비윤리적인 생산 활동이 염려된다.
그동안 기업의 생산 활동에서 품질관리 분임조나 QC서클 등이 품질향상을 위해 상당한 역할을 하여 왔으나 최근에는 QC서클이 품질향상을 위한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노조운동의 핵심적 역할을 하여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