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생산윤리, 생산윤리수준의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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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근로자의 생산윤리

1. 품질관리
2. 노동생산성 향상
3. 근로자윤리의 변화
1) 제1단계: 장인윤리의 시대(18세기까지)
2) 제2단계(19세기): 기업가윤리의 시대
3) 제3단계(20세기): 직업윤리의 시대
4) 제4단계(21세기): 직업인의 자아실현시대

Ⅱ. 생산윤리수준의 제고 방안

1. 경영 관리자 차원
2. 근로자차원
본문내용
I. 근로자의 생산윤리

근로자는 생산 활동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소중한 자산이다. 과거에는 기업을 '자본, 설비, 원료 및 기술의 합리적인 조합인 물리적 ․ 기술적 시스템'으로 보았으나, 오늘날에는 기업을 '근로자, 관리자, 경영자가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든 인적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자가 아무리 윤리적인 경영을 하려고 해도 근로자들의 윤리수준이 높지 못하면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근로자의 윤리적 문제는 다음과 같은 활동분야에서 많이 나타나게 된다.

1) 품질관리(Quality Control)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려면 우수한 양질의 원료와 재료를 사용해야 하고, 품질에 관한 일정한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정상적인 절차와 방법에 따라 정성어린 노력으로 제품을 생산할 때 비로소 우수한 제품생산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근로자들은 근로환경이나 조건에 불만이 많고, 시간에 음기면서 작업을 하다 보니 품질에 대한 관심은 소홀해지기 쉽다. 특히 제품에 대한 결함이나 하자가 즉시 나타나지 않는 상황에서는 더욱 근로자의 비윤리적인 생산 활동이 염려된다.
그동안 기업의 생산 활동에서 품질관리 분임조나 QC서클 등이 품질향상을 위해 상당한 역할을 하여 왔으나 최근에는 QC서클이 품질향상을 위한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노조운동의 핵심적 역할을 하여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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