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가격관리] 가격결정, 가격인상, 가격할인, 가격광고의 윤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윤리적 가격관리
Ⅰ. 가격결정의 윤리성
Ⅱ. 실질적 가격인상의 윤리성
Ⅲ. 가격할인의 윤리성
Ⅳ. 가격광고의 윤리성
Ⅴ. 윤리적 가격결정의 원칙
- 본문내용
-
윤리적 가격관리
자본주의 시장경쟁에서 기업의 가격정책은 다른 마케팅믹스 분야에 비해 가장 강한 법적 규제를 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기업 간에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가격전략은 법적으로나 윤리적으로 허용될 수 없다.
따라서 윤리적 가격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조건, 즉 비례원칙과 공정원칙에 따라 결정되어져야 한다.
첫째, 비례의 원칙이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수준은 그것을 사용하거나 소비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의 크기에 비례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다음의 경우에는 윤리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예컨대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유능한 외과의사가 환자에게 특별히 높은 치료비를 요구했을 경우나, 고급향수나 디자이너 시계 같은 사치품의 경우 소비자가 만족스럽게 매입할 수 있다고 해서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을 받은 경우에는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둘째, 공정의 원칙이란 고객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서는 안 되고, 공급자에 따라 지불조건이 상이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공정한 가격을 일률적으로 정하기란 매우 어렵다.
여기서 몇 가지 가격윤리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