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가격관리] 가격결정, 가격인상, 가격할인, 가격광고의 윤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윤리적 가격관리

Ⅰ. 가격결정의 윤리성

Ⅱ. 실질적 가격인상의 윤리성

Ⅲ. 가격할인의 윤리성

Ⅳ. 가격광고의 윤리성

Ⅴ. 윤리적 가격결정의 원칙

본문내용
윤리적 가격관리

자본주의 시장경쟁에서 기업의 가격정책은 다른 마케팅믹스 분야에 비해 가장 강한 법적 규제를 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기업 간에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가격전략은 법적으로나 윤리적으로 허용될 수 없다.
따라서 윤리적 가격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조건, 즉 비례원칙과 공정원칙에 따라 결정되어져야 한다.
첫째, 비례의 원칙이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수준은 그것을 사용하거나 소비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의 크기에 비례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다음의 경우에는 윤리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예컨대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유능한 외과의사가 환자에게 특별히 높은 치료비를 요구했을 경우나, 고급향수나 디자이너 시계 같은 사치품의 경우 소비자가 만족스럽게 매입할 수 있다고 해서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을 받은 경우에는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둘째, 공정의 원칙이란 고객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서는 안 되고, 공급자에 따라 지불조건이 상이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공정한 가격을 일률적으로 정하기란 매우 어렵다.
여기서 몇 가지 가격윤리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윤리] 마케팅 윤리
  • 윤리적일 뿐만 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가 규정한 ‘불공정 거래행위’로서 벌금, 경고 등의 조치를 받게 된다광고윤리개념 및 사례4-1 광고 윤리란?과장광고, 허위광고 표현의 문제광고 대행사의 윤리- 광고 대행사의 윤리성/ 평가기준한국광고 심의 기구- 주요 심의 결정 사례4-2 . 사례- 성공한 사례 및 시사점E- 편한세상 : 10CM의 진심광고내용E편한세상의 ‘진심이 짓는다’ 캠페인이 담긴 주차장의 10 c m이 넓어진 광고로 사람을 위해 짓는 다

  • 기업의 마케팅 윤리와 사례분석(부산저축은행의약품 리베이트)
  • 가격.1) 가격결정의 윤리성 문제 : 지진이나 홍수 시, 입찰시의 가격담합.2) 실질적 가격인상의 윤리성 문제 : 품질,서비스,용량을 줄이는 경우3) 가격할인의 윤리성 문제 : 마케팅활동을 구조적으로 저해(대형 마트)4) 가격광고의 윤리성 문제 : ‘가격비교광고규정’을 제정하지 않고 있어 발생.예) 보험5) 윤리적 가격결정의 원칙이 없기 때문에 발생 : 가격정보교환, 재판매 가격유지, 약탈적 가격책정.- 윤리적 가격관리에 대한 대응(가격결정의 윤

  • [경영윤리] 마케팅 윤리의 종류
  • 윤리적 제품관리 대응방안경영윤리 마인드 전사적 보급마케팅 관리과정 윤리성 검토 Recall System가동제품관리과정에 윤리성 검토를 하고, 윤리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마인드를 보급하여야 한다.윤리적제품관리2. 가격의 윤리가격할인점 예가격결정높은가격강요실질적 가격인상가격은 인상하지 않으면서 품질을 낮추거나 용량을 줄이는 경우가격광고업계가‘가격비교 광고규정’을 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가격할인무분별한

  • 가격의 윤리 레포트
  • 할인해 주는 것처럼 속이고, 재고 가전품을 판매하면서도 인기가전품을 특가에 한정 판매하는 것처럼 허위선전을 하는 변칙세일을 자행하였다. 이 사건에서 세일이 윤리적으로 문제시 되는 이유는 세일 자체가 비윤리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다운된 가격을 마치 싸게 파는 것처럼 홍보했기 때문이다.② 배경양한 품목의 많은 물품을 취급하고 있는 백화점에서 재고품의 문제는 관리자들의 골칫거리이다. 그것은 싸게 팔자니 이윤이 얼마 남지

  • 마케팅윤리의 기업사례
  • 윤리적 제품관리에 대한 대응1 :: 1. 제품의 윤리경영윤리마인드 보급마케팅관리과정에서 윤리성검토결함발견즉시시장에서 회수하는 조치, 리콜 시스템 가동“시장경쟁에서 가격의 윤리성이 가장 어려운 문제인 동시에 윤리적 수준을 평가하는데 가장 난해한 문제를 가짐”1 :: 2. 가격의 윤리2. 가격의 윤리가격결정의윤리성 문제실질적 가격인상의 윤리성 문제가격할인의 윤리성 문제가격광고의 윤리성 문제사례 2 :: 할인점 가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