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열분석] 시계열분석의 의의와 기법, 시계열의 구성요소, 비선형시계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시계열분석
Ⅰ. 시계열분석의 의의
Ⅱ. 시계열의 구성요소
Ⅲ. 시계열분석의 기법
1. 평활법
2. 분해법
Ⅳ. 비선형시계열
1. 진동
2. 순환
3. 성장
4. 쇠퇴
5. 재난
- 본문내용
-
시계열분석
I. 시계열분석의 의의
시계열분석(time-series analysis)은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관측 ․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는 미래예측방법이다. 시간의 순서에 따라 관측된 자료를 시계열(時計列: time-series)자료라고 부른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주가지수동향과 같은 것이 시계열자료의 대표적인 예이다. 주가지수동향표는 X 축을 시간으로 하고 Y축을 주가지수로 하여 그래프를 그린 것이다. 이런 형태의 그림으로 자료를 표시하면 보는 사람이 과거 자료의 변화 형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시계열자료를 기록하여 분석하는 주된 이유는 미래의 예측치를 얻기 위해서이다. 예컨대 주가지수 자료를 분석하는 것도 결국은 미래의 주가지수를 예측함으로써 투자에 도움을 얻기 위한 것이다. 또 기업이 제품의 과거 수요자료를 분석하는 이유는 과거의 자료로부터 수요의 추세나 계절적 변동을 알기 위함인 것이다.
II. 시계열의 구성요소
시계열분석의 구성요소는 추세(trend), 계절적 변동(seasonal variation), 주기적 변동(cyclical variation), 임의변동(random variation) 등으로 구성된다.
첫째, 추세란 인구의 증가, 기술혁신, 관습이나 문화의 변화와 같이 장기간에 걸쳐 일정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상승 또는 하강하는 경향을 말한다.
둘째, 계절적 변동이란 동절기에 난방기기의 수요량이 증가한다든지, 여름에 빙과류의 소비량이 늘어난다든지, 봄에 건축자재 매출이 늘어나는 것과 같이 1년을 주기로 하여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변동을 뜻한다. 즉 계절적 변동은 매년 같은 시기에 동일 또는 유사한 패턴으로 나타나는 규칙적인 변동요인이므로 예측하기가 상대적으로 쉽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