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국제경제질서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신국제경제질서의 의의
Ⅰ. 신국제경제질서의 내용
Ⅱ. 신국제경제질서를 위한 새로운 규범
Ⅲ. 국제경제기구의 개혁
Ⅳ. 신국제경제질서에 대한 선진공업국의 태도
- 본문내용
-
신국제경제질서의 의의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성공적 생산카르텔 전략은 무기력하던 제3세계의 대 선진공업국 협상입장을 강화시켜 주어 본격적으로 신국제경제질서(NIEO)의 확립을 요구하는 중요한 전기를 마련하여 주었다. 그간 국제경제체제의 개혁에 대한 제3세계의 다각적 전략은 이미 1964년 소위 국제연합무역개발회의(UNCTAD)의 창설과 더불어 시작되었었다. 이를 무대로 제3세계 국가들은 현재 약 120여개국의 회원수를 확보하고 있는 "77-집단"(Group-77)을 형성하고 부국과 빈국간의 국제경제관계를 개혁하는 구체적 제안들을 공동으로 모색해 온 바 있다. 그러나 석유수출국기구가 에너지자원을 제3세계의 보편적 경제문제와 연계시킬 때까지는 선진공업국들의 무관심으로 별 진전을 보지 못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때에 중동산유국들에 의한 석유자원의 무기화는 선진공업국들로 하여금 제3세계가 요구하는 신국제경제질서를 더 이상 외면할 수만은 없고, 최소한 남-북대화에 응하면서 이를 주요 의제로 삼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들었다.
I. 신국제경제질서의 내용
신국제경제질서는 선진국으로부터 개도국으로의 부의 이전을 촉진하고 제3세계의 경제이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무역, 금융통화, 해외투자, 기술이전 및 부채와 원조 문제 등에 있어 세계경제의 구조개혁을 단행코자 제3세계 국가들이 제시하고 있는 구상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