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독점과 실제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2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독점이란?
(1) 용어정의
(2) 독점시장의 특징
(3) 독점의 발생 원인
(4) 독점의 생성 및 유지
(5) 자연적 독점과 경제적 독점
2. 실제 사례 연구
(1) 자연적 독점 – KEPCO
(2) 경제적 독점 - POSCO
3. 결론
- 본문내용
-
(1) 독점이란?
특정 기업(또는 기업군)이 시장이나 산업을 전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상태로 어떤 시장에 독점기업 하나만 존재한다는 것은 그 시장에 다른 기업들이 진입하지 못하게 하는 장벽이 있다는 것
(2) 독점시장의 특징
단 하나의 공급자 : 중요한 특징은 상품의 공급자가 하나밖에 없다는 사실.
대체재가 존재하지 않음 : 독점자의 상품에 좋은 대체재가 될 수 있는 상품이 존재하지 않음.
진입장벽의 존재 : 완벽한 진입장벽이 존재.
(3) 독점의 발생 원인
독점이 발생하는 경제적 요인은 주로 기술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 그 밖에 경제외적 요인으로 정부 규제가 있으며 또한 원료를 독점한 기업이 생산에 필요한 원료를 특정 기업에게 공급할 경우 그 기업은 독점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성장과 전망 - 역사
- [국제경영 A+받은자료] 에드워드 홀과 밀드레드 홀이 개발한 고맥락-저맥락 문화 접근방식을 설명하여라,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권에의 관찰된 사업환경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 [경영과학] 엑셀을 이용한 최적의 식단 구현
-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 [생각에 관한 생각] 5부 두 자아 Two Selves 대니엘 카너먼
- 창고자동화 레포트
- 소비자심리학_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리더십과 관리를 비교.설명하시오.
- 국제경영전략 - 아모레퍼시픽 국제경영전략 분석
- 로레알과 아모레의 국제경영전략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