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 중앙은행과 금리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중앙은행과 금리에 대한 고찰
1. 중앙은행이란?
1) 중앙은행의 기능
2) 중앙은행의 역사
3) 우리 나라 중앙은행(한국은행)의 역할
2. 중앙은행과 금리
1) 금리란?
2) 콜금리
3) 중앙은행의 금리 조절
4) 중앙은행의 금리 조절 수단
Ⅲ. 이자율 결정이론과 금융정책
1. 이자율 결정이론
1) 실물적 이자론 - 고전학파
2) 유동성선호설 - 케인즈
3) 대부자금설
2. 금융정책
1) 금융정책의 전달경로
2) 물가안정목표제
Ⅳ. 국내 주택시장 동향 및 금리정책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효과
1. 국내 주택시장 동향
1) 주택가격의 상승세가 전 지역으로 확산
2) 향후 주택가격의 전망
3) 주택시장과 거시경제를 둘러싼 금리 논쟁 재연
2. 금리변동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효과
Ⅴ. 주택시장 불안정에 대한 대응
1. 주요국들의 대응
2. 우리 나라의 대응
Ⅵ.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최근의 부동산 가격상승은 온 국민을 잠정적 부동산 투기꾼으로 몰려고 하고 있으며, 따라서 손쉽게 거금을 거머쥘 수 있는 망상에 빠지게 하며, 근로의 참 의미마저 무색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경제학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경제이론을 바탕으로 최근 행해지고 있는 정부 대책의 이론적 근거, 그리고 그 예에 관한 외국의 사례 등을 검토해 보면서, 미흡하나마 버블을 잠재우려는 논리적 시도까지 해 보려 합니다.
우선 중앙은행의 역할과 이자율 결정이론에 대해 점검해보겠습니다. 그리고, 11월에 발간된 삼성경제연구소의 논문은 우리들의 보고서 작성에 지대한 도움을 주었는데, 그 요지는 금리 인상을 통한 투기수요의 억제가 골자였습니다. 모든 국민이 정부의 의지처럼 “반드시 아파트값은 인하된다” 라고 생각하면 정부의 공급늘리기 방안이 효력이 있을것이지만, 차익 실현을 위한 투기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에 정부의 처방이 약효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에서 수차례 콜금리를 인상하는 것도, 기업의 투자와 가계의 소비가 이자율과 큰 관련이 없다고 판단하고, 그것이 대부자금 수요의 증가만 유발하여, 그 자금이 부동산에 유입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희도 현 중앙은행의 입장과 같으며, 삼성연구소의 논문도 금리 인상에 관한 신중론을 펼치고 있습니다.
Ⅱ. 중앙은행과 금리에 대한 고찰
1. 중앙은행이란?
중앙은행의 사전적 의미는 “한 나라의 통화제도의 중심이 은행제도의 정점을 구성하는 은행”이다. 즉, 중앙은행이란 한 나라의 화폐발행에 대한 독점권을 부여받아 통화량을 조절하고, 금융제도의 안정성 보장을 위해 일반은행에 대한 각종 규제 및 감독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