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주얼리 브랜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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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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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국내 주얼리 시장의 브랜드 마케팅 현황
1. 브랜드 마케팅의 정의
2. 국내 주얼리 산업의 현황
3. 국내 주얼리 브랜드 마케팅 업체 현황
Ⅲ 주얼리 브랜드 마케팅의 문제점
Ⅳ 주얼리 브랜드 마케팅의 개선 방안
Ⅳ 연구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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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악해져 가는 주얼리 산업 및 환경에 세계적인 글로벌 브랜드 파워는 세계 소비자들을 국적에 관계없이 지식, 문화, 생활 수준 등의 공통성이 증대되는 현상에 힘입어 더욱더 행위를 떨치며 전체적인 국내매출의 증가로 이어져 그만큼 기반이 약한 국내 주얼리 산업의 입지가 약해져만 가고 있는 현실에서 이제는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기가 되어가고 있고, 최근에도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를 귀중한 자산으로 인식하고 그 브랜드 자산을 키우기 위해 수많은 투자와 노력을 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매년 3,000개 이상의 새로운 브랜드가 쏟아져 나오고 그 브랜드를 정착시키려면 보통 5,000만 달러 내지 1억 5천만 달러의 비용이 소요된다고 한다.
국내에서의 경우를 보면 1994년 해태는 오디오전문 업체인 인켈을 이백 억 이란 가격에 인수하였는데 당시 인켈의 주식가격은 1백 47억 원이었으나 "인켈" 이라는 브랜드자산을 30% 프리미엄에 인수하였던 것이다. 이처럼 하나의 중요한 자산이며 성숙기에 들어선 주얼리 시장에서 경쟁제품간 품질의 차이가 거의 없고 가격경쟁이란 측면에서 볼 때 출혈경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하여서는 타제품과 차별화 된 이미지나 기능으로 브랜드 마케팅을 어떠한 방법으로 할 것인가, 혹은 가장 적은 투자로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의구심에 조금이라도 일조를 할까 하여 국내의 대표적인 브랜드 주얼리 업체의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주얼리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하나의 지표가 되었으면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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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계봉, “인터넷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학회, 2003
2. 유동일, "한국 보석산업의 시장지향성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1
3. 이재진, "주얼리 브랜드 런칭을 위한 커무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 2002
4. 강영순. "귀금속 보석 시장의 고객 시장 세분화 및 상품시장 구조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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