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성공사례] 삼성 에버랜드 지식경영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삼성 에버랜드 연혁

III. 지식 경영 배경

IV. 지식 경영의 전제 파악

V. 지식 경영 실천

IV. 지식 경영 성과

V. 결론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지식경영을 실천하기에 가장 적합한 조직은 어떤 조직일까?' `지식경영을 도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경영자들은 이러한 질문에 대해 단정적인 답변을 원한다. 그러나 이에 대해 단정적으로 답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지식경영의 도입 대상이나 구체적인 실천방법에 딱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국내 최대의 테마파크인 삼성 에버랜드가 그러한 사실을 잘 입증하고 있다. 에버랜드는 첨단산업도 아니고 고도의 지식집약 산업도 아니다. 더구나 그 흔한 지식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기업도 아니다. 지식경영을 도입하기 위해 컨설팅사의 도움을 받은 것은 더더욱 아니다. 그러나 에버랜드는 기업 특성에 잘 들어맞는 지식경영 기법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면서 조용히 성과를 얻어가고 있다. 실천 가능한 제도를 이용해 지식창출과 공유를 촉진하면서 지식경영 문화를 조성하고 있으며 점차 새로운 제도의 도입을 늘려나가고 있다.
II. 삼성 에버랜드 연혁
세계7위의 테마파크 에버랜드는 1997년에는 연간 입장객 912만 명이라는 진기록을 세우면서 디즈니 사단에 이어 세계 7위의 테마파크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으며, 3년 연속 세계 최고의 입장객 증가율이라는 놀라운 성과로 세계 레저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기업은 고객을 위해 존재한다는 신념 아래 삼성 에버랜드는 철저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 고객에게 만족의 차원을 넘어 감동을 주는 서비스를 선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참고문헌
- 이순철.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1999 (소장 HD58.82 이56 1999)
- 피터 드러커. 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지식경영자. 서울: 한국경제신문사, 2000
- http://www.mk.co.kr 매일경제
- www.naver.com
- www. google.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cw***
    (2006.05.12 00:26:24)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 지식경영은 최고 경영층의 강력한 리더십 하에서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전략으로 활용될 때, 가치를 십분 발휘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전사적인 입장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할 지식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체계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식경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식창출과 공유의 프로세스가 각각의 업무 프로세스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업무프로세스 속으로 내면화되어야 한다. 지식경영의 성공기업으로 우리나라의 삼성EDS나 일본의 가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Ⅰ. 서론최근의 기업환경은 복잡해지고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경쟁심화, 정보기술의 급속한 변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따른 짧아지는 제품 수명주기 등은 기업이 인식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다.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새로운 탈출구를 찾아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또한, IMF 한파 이 후, 시장자율화와 외국자본과 기술의 도입이 더욱 가속화됨으로써 지적 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 및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 지식경영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 지식경영Ⅰ. 서론최근의 기업환경은 복잡해지고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경쟁심화, 정보기술의 급속한 변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따른 짧아지는 제품 수명주기 등은 기업이 인식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다.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새로운 탈출구를 찾아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또한, IMF 한파 이 후, 시장자율화와 외국자본과 기술의 도입이 더욱 가속화됨으로써 지적 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

  • [경영]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이제 지식이 없는 국가는 지구상에서 사라질 것이다.피터 드러커(Peter Druker)‘98 샌디에이고 지식경영 서밋에서 -목차-Ⅰ. 서론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2. 등장배경과 필요성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4. 지식경영의 효과5. 방해요인 및 문제점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1. 국내외 성공사례(1)LG전자(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삼성에버랜드2. 시사점Ⅳ

  • 새로운 경영패러다임_지식경영
  •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목차-Ⅰ. 서론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2. 등장배경과 필요성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4. 지식경영의 효과5. 방해요인 및 문제점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1. 국내외 성공사례(1)LG전자(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삼성에버랜드2. 시사점Ⅳ. 결론Ⅰ. 서론21세기에 접어든 지금 전 세계적 으로 초점을 받고 있는 화두는 두말할 나위 없이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