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VOIP(Voice Over IP)문제점과 보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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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VoIP의 이해
1.VoIP의 정의와 개념
2.VoIP의 구성

Ⅱ. VoIP의 이점과 활용
1.VoIP 사용시의 이점
2.그를 이용한 다양한 VoIP 활용 서비스

Ⅲ. VoIP의 시장 분석
1.VoIP의 국내 상황
2.국내시장의 사업자 현황
3.VoIP의 해외 시장 현황 및 전망

Ⅳ. VoIP의 문제점과 보완점
1.통화 품질 – 무선랜의 통화품질
2.수익성
3.보안의 문제
4.표준화의 문제
5.많은 경쟁업체 간의 이해관계의 조율

Ⅴ. 미래의 VoIP
1.정부의 지원정책
2.앞으로의 시장전망
본문내용
Ⅰ. VoIP의 이해
1.VoIP의 정의와 개념

컴퓨터에서 인터넷에 접속하여 전화기 모양의 다이얼 패드를 누르면 전화 통화가 무료이다. 이러한 무료 인터넷 전화가 가능하게 된 것은 VoIP라는 기술이 등장하면서이다.
VoIP는, Voice over IP 즉, IP 네트워크에서 음성을 전달한다는 의미이다. 국제전기통신연합(IUT-T)에서는 ‘IP 전화’란 『패킷 교환의 IP 네트워크를 이용해 음성 • 팩스 • 기타 관련 서비스를 전송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고, ‘인터넷 전화’란 『전송 네트워크의 일부 또는 전체에 걸쳐 공중 인터넷을 이용한 ‘IP 전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VoIP는 이러한 『IP 전화 또는 인터넷 전화를 하기 위한 기술 또는 프로토콜의 통칭』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존 데이터 전달 방법에서 음성(Voice)은 음성망 (PSTN: Public Switched Telephony Network)을 통해서, 데이터(Data)는 데이터 통신망(IP: Internet Protocol)을 통해서 전달하였지만, 음성을 음성망 뿐만 아니라 데이터 통신망을 통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개발된 기술이 VoIP이다. 즉, 기존 음성망과 데이터 통신망을 통합하는 것이다. 좀더 명확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 그림을 참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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