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여사원 능력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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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여사원 능력개발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인 배경
1. 여사원 능력개발교육의 목적
2. 현재 여성취업자 현황
3. 법률상의 직업능력개발의 원칙
4. 기업의 여사원 능력개발 과정(현대그룹)
Ⅲ. 여사원 능력개발 기관의 특성
1. 전문화된 여사원
2. 여사원 교육의 포인트
3. 한국산업경영 훈련원의 교육과정의 예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여사원 능력개발연구의 필요성

노동부는 21일 22개 사업장을 2002년도 상반기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이들 업체에 대해서는 금융기관 대출금리 인하, 근로자 장학생 선발 시 우대, 물품입찰 적격심사 때 우대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이 부여될 예정이다.
선정업체 가운데 (주)한솔교육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있는 비정규직 여
성 근로자 76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성과 및 직무중심의 인력관리와 임
금 체계를 적용했고, 삼성전자(주)는 지난 95년부터 근로자 채용 때 입사지 원 서류에 남녀 표시 란 을 폐지하고 지난해에는 여성사원 109명을 일제히 과장으로 승진시키고 비정규직 여성근로자를 정규직과 동일하게 대우하는 등 학력과 성 차별적 인사관행을 없애는데 앞장서왔다. 또한 실리콘 웨이퍼를 생산하는 ME MC코리아는 육아휴직 기간 중에 통상임금을 지급, 여성 근로자의 평균 근속연수가 6.6년으로 동종업체 3.6년에 비해 월등히 높다.
참고문헌
김선욱·김명숙『여성일정비율 할당제 도입에 관한 연구』한국여성개발원
한국여성개발원
현대인재개발원
www.shooting.co.kr(한국산업경영 훈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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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및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검증 받지 못한 인력의 무분별한 수용에서 오는 위험보다 철저한 인사고과와 다양한 교육훈련 그리고 경력개발 프로그램에 의해서 다른 기업보다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인사의 유연성을 증대시키며 기업의 가장 큰 경쟁력이 될 수 있다.그러므로 이제는 기업내 교육의 방향도 HRD 영역만으로는 불충분하며 HRM(인적자원관리)의 영역에서 발상하여 실천해야 올바른 인재육성 전략의 방향이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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