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재무관리] 유상증자의 공시에 따른 주가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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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2. 미국과 우리나라의 유상증자 공시효과의 차이
2.1 미국의 시장의 공시효과에 대한 가설과 선행연구
2.2 한국의 시장의 공시효과에 대한 가설과 선행연구
3. 연구 방법
3.1 표본
3.2 방법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경영자에게 유상증자는 필요자금의 조달과 재무구조의 개선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투자자들에게도 유상증자는 기업의 가치를 재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유상증자의 실시가 어떤 정보를 시장에 전달하는가를 알기 위해 또는 유상증자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공시일 전후의 초과수익률을 측정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유상증자의 공시는 유의한 정(+)의 초과수익률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유상증자가 시장에 좋은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또는 기업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윤영걸(1996)에 의하면 투자기회가설이 양의 초과수익률에 대한 가장 적절한 설명이라고 한다. 현행 유상증자 제도하에서 유상증자를 실시하면 발행비용 이외에도 높은 시가할인율, 우리사주조합에의 신주 20% 우선 배정, 구주주의 실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구주주에게 상당한 부의 손실을 가져온다고 한다. 따라서 유상증자를 통하여 조달된 자금을 신규사업에 투자하였을 경우 유상증자로 야기된 손실을 만회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높은 이익을 낼 수 있는 회사만 선택적으로 유상증자를 실시하므로 회사의 가치는 증가한다는 견해이다.
본 논문에서는 윤평식 (1997)의 투자기회가설의 검증 방법으로 이용한 토빈(Tobin)의 q비율을 이용하여 q비율이 높은 기업은 가치극대화기업으로, q비율이 낮은 기업은 과잉투자기업으로 간주한여 유상증자 공시로 인한 초과수익률을 분석하고 두 그룹을 비교함으로써 투자기회가설을 입증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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