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비교분석] 코닥과 후지필름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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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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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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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쟁기업 선정이유
Ⅱ. 회사소개
1) 이스트만 코닥
2) 후지 사진필름 주식회사
Ⅲ. 경쟁우위의 비교
1. 기존의 두 경쟁회사의 경쟁우위
2. 성과분석
Ⅳ. 지속적 경쟁우위
1. SWOT분석
Ⅵ. 느낀 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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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쟁기업 선정이유
기존의 필름시장은 디지털 카메라의 등장과 성장으로 인해 예전의 필름 인화형 카메라의 시장이 줄어듦에 따라 급격한 환경변화에 직면하게 되었다. 지난 한 해에만 세계 필름시장이 11%나 줄었다고 한다. 요즘 팔리는 카메라 3대중 2대는 디지털카메라여서, 2~3년 내로 일반용 필름 카메라는 자취를 감춘다는 전망도 있다. 이로 인해 기존의 필름시장의 대표기업인 코닥과 후지는 기존사업시장의 규모사양세로 인해 기존 마케팅 전략에 전면적인 혁신을 꾀해야하는 변화와 혁신의 시기에 다다랐다. 특히 디지털카메라 시장이 급성장이 가장 큰 위협요인으로서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젊은층을 중심으로 불어 닥친 "디카열풍"에 힘입은 것이다. 디카업체도 신세대의 취향에 알맞은 감성적인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면서 시장규모를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에선 총 30만대 가량의 디지털카메라가 판매(1천8백억 원 규모)된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 국내 시장은 판매대수는 65만대, 매출액은 4천억 원선으로 지난해 보다 두 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소비자의 욕구와 취향이 변화함에 따라 예전의 필름시장에서의 경쟁자인 코닥과 후지의 기존의 경쟁전략과 성과, 환경변화에 따라 달라진 기업의 경영전략과 성과를 비교해 보고 이의 전망을 예측해 보며 두 기업의 차별적인 전략과 변화방향을 분석해 좀더 바람직한 변화방향에 대해 더 연구해보고 컨설팅을 해 보고자 해서 위의 두 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특히 요즘같이 급변하는 환경에서 전략적 불확실성이 점점 커져가는 상황에서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각각 어떻게 대처해나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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