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 인터넷쇼핑몰 `롯데닷컴`CRM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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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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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제 선정 이유 :
2.구매 Cycle에 따른 e- service 제공:
■ Customer acquisition:
■ Customer Support during Purchase:
■ Customer Fulfillment:
■ Customer Continuance Support:
3. 온-오프 통합을 활용한 CRM
■ 또 하나의 지점(고객 충성도 이어가기)
■ 물류-배송-반품
■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는 롯데카드
■ 온-오프 통합 및 계열사 통합의 완성, 롯데타운
4. 문제점 및 개선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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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제 선정 이유 :
롯데닷컴은 1996년 백화점 인터넷 서비스 라는 분야에 국내 최초로 진출한 사례이다. 당시 시작초기에는 월 매출 46만원에 불과하였지만 현재는 3백억 원 안팎에 이르며 2004년 5월 현재 롯데닷컴의 회원 수는 550만 명을 돌파하였다. 이러한 롯데닷컴의 성공은 단순한 인터넷 쇼핑몰로서만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롯데닷컴은 96년부터 헬로우서울(www.helloseoul.co.kr)안에서 롯데 인터넷 백화점으로 운영되어왔었지만, 지난 2000년 1월 각 기업 (헬로우서울안에 있는 종로서적, 뮤직랜드 등) 마다 분산되어 있던 자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보다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여기에 롯데가 지닌 유통역량을 통합하여 한국형 전자상거래를 구현한다는 계획 아래 재탄생 하였다.
1990년대 후반부터 닷컴버블이 꺼지면서 몇몇 거대 포탈업체나 쇼핑몰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기 시작했고 초기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순수 온라인 업체인 빅3로 삼성몰, 한솔CSN, 인터파크가 주도했었다. 롯데닷컴은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백화점 인터넷 서비스에 진출하면서 기존의 막강한 오프라인 인프라와 인지도를 적극 활용하는 온-오프라인 연계전략을 중심으로 하여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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