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롯데백화점 e-business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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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소개
e-biz 도입배경
e-biz 적용 및 성과
결론
본문내용
기업소개
“1979년 소공동에 6천평 매장의 본점을 개점, 전국적으로 백화점 29개점,
매장면적 25만평의 전국적인 다점포망을 구축, 운영”
1979년 롯데쇼핑(주) 출범, 백화점 1호점 오픈

1993년 한국 백화점업계 최초로 연간 매출 1조원 기록

1996년 온라인 쇼핑몰 lotteshopping.com 오픈
-> 2000년 롯데닷컴(주) 독립법인으로 확대

2002년 (주) 미도파 노원점 M&A
(노원점까지 백화점 8개 인수)

2003년 영플라자 1호점 오픈

2005년 에비뉴엘 오픈

2007년 국내 최초 해외점 '모스코바'점 오픈

2008년 해외 2개 백화점, 국내 25개 백화점


“시장 매출액 중 41.7%를 가지고 있는 선두업체”

E-business 적용사례 - SCM
2) 롯데백화점의 SCM적용과 그에 따른 효과
(1)바코드

○ 제조업체가 바코드 직접 제작

-바코드 정보 EDI통해 제조업체에 전송
-제조업체는 전송된 정보를 수신하여 인쇄, 부착
-업무의 효율성 증대

○ 1998년 한국 표준 바코드(KAN code)를 활용한 업계 공통의 태그정착

(2) POS

: POS는 바코드를 스캐너로 읽어 들여서 모아진 데이터를 가지고
재고관리나 발주 업무에 이용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POS를 토대로 한 데이터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가 됨

○고객의 성향, 특성, 구매력, 구입 시기를 분석하여 매출향상에 도움이 됨

E-business 적용사례 - SCM
2) 롯데백화점의 SCM적용과 그에 따른 효과
(3)EDI

전국 협력 업체가 인터넷상에서 발주 및 각종 부가정보 공유
=> 사무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 업무 효율을 극대화

○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관련 정보를 거래소에 무상으로 제공
공급업체와 상호의존관계 강화

○ 백화점과 공급사들이 적합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
○ 신속한 발주 및 납품 실현
○ 각종 부가정보 제공 및 정보 활용
○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 증대
○ 협력업체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편리성 추구


(4)QR (Quick Response, 신속대응)

제품의 제조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제조 과정을 단축시키고,
수요에 적합한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제품 공급 사슬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기법


E-business 적용사례 - B2B
3. 롯데백화점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

개요

○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인증 및 전자서명을
통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인터넷을 통해 신속
하고 정확히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한 것

○ 계산서 발/수신 관련 비용 및 인건비 절감,
업무효율성 증대 등의 효과


3) 기대효과

- 계량적 효과
1. 비용 및 시간 절감 효과
종이세금계산서 1장당 평균 소요비용 :\3,750
2. 별도 투자 비용 절감

-비계량적 효과
1. Paperless 업무 환경 구현 가능
2. 안정성 및 보안성
3. 세무업무 전산화 구현으로 기업 신뢰도 제고효과
4. 대외 이미지 개선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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