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의 순서] 의사결정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의사결정과정

Ⅰ. 문제인식

1. 문제인식이란?
2. 문제인식의 유형

Ⅱ. 소비자 정보탐색

1. 내적탐색
2. 외적탐색
3. 정보탐색의 차원 및 정보의 원천

Ⅲ. 대안평가

1. 대안평가의 의의
2. 평가기준
1) 상황적 요인
2) 구매동기
3) 상대적 중요성
4) 평가기준의 수
3. 대안평가 방법
1) 비봉상적 결정원칙
(1) 사전편찬식
(2) 순차제거식
(3) 결합식
2) 보상적 결정원칙

Ⅳ. 구매

Ⅴ. 구매 후 행동

1. 구매 후 만족/불만족
1) 리녹스
2) 제피엘
2. 구매 후 부조화
1) 부조화를 일으키는 상황
2) 부조화 감소 방법
3. 소비자불만호소행동
1) 불만호소행동의 유형
2) 불만호소행동의 결정요인
(1) 불만족
(2) 중요도의 정도
(3) 비용/이득
(4) 불만호소행동의 경험
(5) 개인적 요인
4. 구매 후 처분
본문내용
의사결정과정

I. 문제인식

(1) 문제인식이란?

의사결정의 첫 단계는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또는 욕구발생에서 시작된다. 소비자가 실제상태(actual state)와 바람직한 상태(desired state)간에 차이(gap)를 지각하게 되면 욕구가 인식되고 의사결정과정이 시작된다(그림 구3) . 예를 들어, 방집을 지나가다 갓 구운 방을 보고 시장기를 느끼게 될 수도 있고, 이웃집에 새로 산 승용차에 부러움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문제를 인식했다고 해서 누구든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인식이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구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의 차이의 크기와 그 문제가 매우 중요한 것이어야 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가능해야 한다.

- 문제인식과 구매의사 결정 -


올해 초 대학에 새로 입학한 신입생 현명해 양의 예를 들어보자. 현명해 양은 지금까지 어머니께 받은 구형 휴대 전화를 사용해 왔다. 이 휴대 전화는 현명해 양이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야간 자율학습으로 인해 귀가시간이 늦어지게 되어 어머니께서 쓰시던 것을 물려받은 것이다. 이 휴대 전화는 4Gray LCD에 l6화음 벨소리 기능을 가진 당시에는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최신형 휴대 전화였다. 그런데 휴대 전화의 종류와 기능이 매번 향상되어 지금 현명해 양의 휴대 전화는 구형 휴대 전화로 전락하고 말았다. 요즘 휴대 전화는 컬러 LCD는 기본이고, 벨소리는 CD플레이어로 듣는 음악과 다를 바 없는 화음을 자랑하고, 카메라 기능은 물론, 캠코더 기능, MP플레이어까지 여러 기능들을 포함하고 디자인도 세련되었다. 게다가 친구들은 최신형의 휴대 전화를 구입하여 컬러 캐릭터나 벨소리를 서로 주고받고, 사진을 보내 주는 등 서로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명해 양은 자신의 구형 휴대 전화를 볼 때마다 불만을 느끼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 5단계
  • 전통적 상거래에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이론은 엥겔의 모델의 의사결정과정이 가장 대표적이다. 이 모델에 의하면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 후 과정(만족/불만족)의 순서인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 [소비자행동] 고 관여도(자동차) 제품 구매
  • 과정을 통해 대안을 평가하고 선택한 후 자신의 입맛에 맞는 물건을 구입하게 된다. 이후 구입한 물품이 자신의 마음에 드는지 안 드는지에 따라 평가를 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과정은 다음에 나오는 그림과 같으며 이 순서로 나의 자동차 구매과정을 분석 해 보았다.2. 문제인식(1) 문제의 인식과 구매과정문제의 인식이 되더라도 위의 그림과 같은 과정을 거쳐 구매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충분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동기부여

  • 집단의사결정방법 브레인스토밍과 명목집단법에 설명하시오
  • 의사결정과정의 세 번째 단계인 대안적 해결책의 개발을 위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기법이다.2. 명목집단법매우 상호작용적이고 자유분방한 브레인스토밍과는 달리, 명목집단법은 어떤 규칙 하에서 구성원과 집단교류를 통합하는 창조력과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기법으로, 모임의 진행순서가 짜여져 있고 의사결정과정에서는 상호간에 의사소통을 하거나 논의를 하는 것을 제한한다.구성원들이 일반 회의에서와 마찬가지로 회의장에 출석

  • 경영조직론상 의사결정이론
  • 과정을 통해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고, 실행한다는 내용으로 효용가치 극대화하는 완전한 합리성에 기초한 이론이다. 이 경우완전한 정보, 일관된 선호체계 가지고 최적의 의사결정이 가능하다고 본다.② 의사결정과정의사결정과정을 간략히 살펴보면 환경분석 → 문제정의 → 목표 구체화 → 문제진단 → 대안개발 → 각 대안 평가 → 최적대안 선택, 실행의 순서로 이루어진다.2. 제한된 합리성 접근법 (기술적 의사결정)① 개념제한된 합리성 접근

  • [계량경영학] PGA 선수 스폰서 계약을 위한 계량적 의사결정 모형
  • 의사결정과정은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다. 이들은 단순히 실력이 좋은 선수에게만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대중들에게 노출되는 정도(즉, 출전경기수)도 고려할 것이며, 미래가능성이 있는 젊은 선수들에게도 투자하는 등 여러 가지 조건을 세워 투자를 결정하려고 한다.자료수집PGA에 등재되어 있는 선수 50명은 2008년 5월 셋째 주 기준으로 2008년 누적 상금이 높은 순서로 산출하였다. (Sources: http://www.pgatour.com)계량적 의사결정을 위해 선수 50명의 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